뱅크시는 형식적으로 스프레이 페인트로 벽에 그림을 그리는 낙서화가(Graffiti Artist)이자 공공미술작가에 속한다. 그러나 뱅크시 작품의 정신적 기조는 주로 정치, 사회, 환경, 자본주의, 반전과 평화 등의 주제를 통해 부조리한 세상을 고발하고 풍자하여 세상을 밝고 아름답게 가꾸자는 계몽성을 근간
2. 공공미술과 그래피티의 개념
2.1 공공미술(Public Art)의 개념
도시의 공원에 있는 환경조각이나 벽화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용어는 영국의 존 윌렛이 1967년 《도시 속의 미술 Art in a City》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아트디렉터와 화상·큐레이터·평론가·수집가 등 소수 전문가들
1. 예술의 기원, 동굴벽화를 통한 종교와의 연관성
우리는 약 3만5000년 전 시작된 구석기 시대의 마지막 단계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작품들을 만나게 된다. 동굴 입구의 벽면부터 시작되는 동물들의 이미지는 역동적이며 마치 살아 있는 듯 생기가 느껴진다. 후기 구석기인들이 동굴에 그림을 그린 이
낙서가 아닙니다. 분리수거 해주시겠어요?
<선물가게를 지나야 출구 (Exit Through The Gift Shop)>, 감독 뱅크시
다큐멘터리 [ documentary ]
허구가 아닌 현실을 직접적으로 다루면서 현실의 허구적인 해석 대신 현실 그대로를 전달하는 영화. 이 영화들은 실제 사람과 공간뿐만 아니라 사건과 행동들에 관심을
예술은 시간과 장소로 상징된다. 시간과 장소라는 두 가지 요소는 관객들이 예술이 아닌 예술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미술관을 찾은 관객들은 그곳에 걸려 있는 그림을 '예술'로 인식한다. 그것은 미술관이라는 장소가 주는 신뢰이다. 거리의 어느 벽에 뿌려진 스프레이 그림이
선물 가게를 지나야 출구
감독 I 티에리 뱅크스
개봉 l 2011.08.18
상영시간 l 87분
촬영 l 티에리 구에타, 뱅크시
<선물 가게를 지나야 출구>는 그래비티 아티스트 뱅크시가 연출한 다큐멘터리이다. 뱅크시는 이름, 나이, 외모 등 어느것도 밝혀지지 않으며 항상 그리는 쥐 그림이 마스코트인 사람이다. 이 영
선물 가게를 지나야 출구
감독 I 티에리 뱅크스
개봉 l 2011.08.18
상영시간 l 87분
촬영 l 티에리 구에타, 뱅크시
<선물 가게를 지나야 출구>는 그래비티 아티스트 뱅크시가 연출한 다큐멘터리이다. 뱅크시는 이름, 나이, 외모 등 어느것도 밝혀지지 않으며 항상 그리는 쥐 그림이 마스코트인 사람이다. 이 영
2.그래피티의 발전 양상
그래피티를 말하려 할 때, 흑인인들의 힙합문화를 빼놓고 말할 수 없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그래피티의 어원적 배경으로 설명할 때, 그래피티 자신의 표현의사를 벽에 긁거나, 그리거나 하는 행위를 아우리는 총체적인 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사실 그래피티라고 알고 있는
사례1. 지식채널e - 걸려있는 그림
http://home.ebs.co.kr/jisike/content_mov_detail.jsp?command=vod&chk=L&client_id=jisike&menu_seq=1&out_cp=ebs&enc_seq=1177875
상황설명
- 자신의 이름을 숨기고 ‘뱅크시’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한 미술가는 대영박물관, 뉴욕현대미술관,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브루클린미술관, 미국자연사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