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내고 있다고 본다. 특히 이 작가들의 한 가지 수렴점은 서두에서 언급한 서울을 바라보는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자체 또한 제각각의 모습을 나타내지만, 변두리에서, 중심에서 혹은 서울과 고향을 오가며 독자에게 제시하는 서울의 모습은 현재 우리에게도 피할 수 없는 연민으로 다가온다.
변두리가 아닌 도심으로 선택해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이마트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 다. 또한 이렇게 경쟁점포보다 다점포망을 신속히 실현하면서 그만큼 공급업체로부터 타점 포에 비해 경쟁적인 가격으로 제품구매를 함으로써 최저가격의 판매를 달성할 수 있었다.
현재 54개 점포
1970년대 작가들의 주된 관심사 중의 하나가 산업화와 도시화가 사회나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다. 1960년대에는 한국인, 특히 지식인들은 기존의 전통사회구조에 대하여 상당히 부정적 견해를 갖고 있었으며, 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다 서구적인 가치 도입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산
1970년대 작가들의 주된 관심사 중의 하나가 산업화와 도시화가 사회나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다. 1960년대에는 한국인, 특히 지식인들은 기존의 전통사회구조에 대하여 상당히 부정적 견해를 갖고 있었으며, 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다 서구적인 가치 도입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산
1. 1960년대 사회상과 소설 문학의 양상
1960년대는 전쟁의 혼란을 딛고, 이상의 현실화와 그 좌절을 겪은 시기였다. 4․19혁명을 통해 자유당의 전횡과 독재 정치에 항거하여 민권의 승리를 확보한 것이 이상의 현실화라면, 5․16군사 쿠데타에 의해 이러한 이상이 무참하게 짓밟힌 것을 경험한 시
현대의 경영방식은 왜 점점 더 시대착오적으로 보일까?
이는 미래 정치학자인 프랜시스 흐크야먀( Francis Fukuyama )가 역사의 종말이 왔다고 주장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경영의 종말이 도래했기 때문이다.
자유민주주의가 인류가 오랫동안 원하던 정치제도의 최종적인 해답이라면, 현대 경영방식은
1. 서정적 순수성
1. 1. 가난과 소외에 대한 순수한 시심과 서정적 시어
천상병 시에는 적대적 상황에 대한 방황, 자아 인식에 대한 혼란스런 심리가 존재한다. 시기적으로 보아 초기 시에는 도피적 경향과 자학하는 경향이 간혹 보이지만 후기로 가면 현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면하면서 자아를
Ⅰ. 개요
인간의 언어활동은 매우 창조적인 활동이다. 언어활동에는 언어의 규범, 언어문화, 언어예술의 영역이 포함된다. 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언어예술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언어활동에 한정하여 창작이라는 이름을 부여하기도 하지만,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창작’이란 용어로 포
Ⅰ. 서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계 혈연을 중심으로 한 가부장적 가족중심사회였기에 전통적으로 아버지는 자녀에게 어느 정도 공간적 거리를 두고 정서적 표현을 억제함으로써 엄격한 역할분담을 통한 균형을 이루었다. 또한 아버지는 가족의 생계 책임자로서 도구적, 수단적, 주변적 역할만을
창작교육을 총체적으로 모색하는 데는 우선 용어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의 한 분야로 실천되는 ‘창작’은 학습과정에 있는 창작주체[학습작가]가 수행하는 문학적 글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가리킨다. 그러면서도 개념 규정이 쉽지 않은 까닭은 문학이란 무엇인가, 글쓰기란 무엇인가,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