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색의 차이에 대한 논문에서도 이러한 환경적 요인에 대해 언급한 것이 있는 데, 중국은 풍토의 변화가 심하고 대기 중에 먼지가 많아 강렬한 원색 계열의 채도가 높은 빨강이나 흑색 그리고 청색을 선호하고 일본은 습기가 많아 간색 계열의 색상이 매우 발달했으며 한국은 온대 기후에 안정된 산야
1. 들어가며-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일대의 우리나라 중부 지방에 전해져 오는 탈놀이의 이름이다. 이것은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에 발전한 일종의 가면극으로 여러 가지 가면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산대' 는 산대놀음을 하기 위하여 마련한 임시 무대이며, 한길가나
1.들어가며-서낭제 탈놀이
매년 일정한 날짜가 되면 지역민들은 서낭신이 있는 신성한 공간에서 마을의 평화와 작물과 어획의 풍년을 기원한다. 이것을 서낭굿이라고 하는데, 이런 서낭굿에서 이뤄지는 가면극을 서낭제탈놀이라고 한다. 김두현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제의 관노탈놀이를 서
1. 들어가며-꼭두각시놀음
흙이나 나무, 종이나 돌, 천, 플라스틱 혹은 다른 재로들를 응용해서 사람의 형상을 만든 것을 인형이라고 한다. 외형적으로 사람과 닮은꼴이라는 데에서 비롯한 명칭이다. 사람의 형상 외에도 동물상, 신상, 괴물상 기타 어린이들의 장난감류에 인형이라는 명칭이 두루 쓰이
1. 들어가며-해서가면극
황해도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가면극은 모두 탈춤이라 불린다. 이러한 해서 탈춤은 중국사신이 내왕하는 직북로에 위치한 봉산, 황주 등에서 중국 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또한 감영이 있던 해주에서 관아의 행사를 치루기 위해 전문적 놀이꾼이 산대희를 거행하던 영향으로 인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연행가> 작품의 세부 내용 정리 - 김주한(1991)에서 인용
1. 호인의 복색에 대한 인상
2. 여인의 복색과 모습
3. 가옥구조에 대한 인상
4. 식생활에 대한 기록
5. 짐승치기에 대한 인상
6. 육아법에 대한 인상
7. 청의 도심 심양에 대한 인상
8. 도화동 인상
9. 동악묘, 천불사, 대성전에 대한 인상
복색규정이 정립된 이후 20세기 중반까지 복색에 제한을 두어 ‘화이트 테니스웨어’를 강조.
하지만 이러한 규제 속에서도 기능성이 충족시키기 위한 테니스웨어의 단순화는 지속됨.
-문제점
옷이 겹쳐지거나 통풍이 잘 안 되는 부분은 땀의 흡수가 발산이 잘 되지 않아 땀이 많이 채이고 땀을 많
복색이 흑색과 백색이었음을 알려준다. 그렇지만 그러한 색깔이 구체적으로 장삼의 색깔인지 고깔의 색깔인지 불분명하다. 따라서 현재의 양주별산대놀이의 상좌춤마당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본산대놀이의 흔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① 첫째상좌가 전복 위에 도포를 입고, 적색 고깔 위에 백색 고깔을
복색으로 옥단춘의 집으로 찾아간다. 이혈룡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옥단춘은 이혈룡의 가족에게 재물을 주며 풍족하게 해주었다. 이혈룡은 옥단춘에게 거지복색을 하고서는 자신이 과거를 못보았고, 빚에 쪄들었으며, 자신의 의복까지 빼앗겼다고 하는데 이를 들은 옥단춘은 과거를 못 본 것은 운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