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본능이론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본능(instinct)의 지배를 받고 있다고 보며, 본능은 정신에너지를 발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본능이론에서는 인간행동의 주요한 추진력을 욕동(drive) 혹은 충동(impulse)으로 본다. 따라서 본능은 성격의 기본적 요소이며 행동을 추진하고 방향 짓는
[성격의 역동성] 프로이드의 본능과 불안
Freud는 인간 유기체를 복잡한 에너지 체계로 보고 정신에너지와 신체에너지는 서로 전환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때 본능이 정신에너지와 신체에너지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본능은 유기체를 움직이는 원천적인 힘이다. Freud는 본능을 삶의
동기이론
I. 본능이론
사실 심리학에서는 동기라는 용어로 논의가 본격적으로 있기 전에 본능이론이 있었다. 다시 말하면 심리학자들은 동기라는 용어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고 시도하기 이전에 다양한 종류의 본능들로 설명하려고 했다. 이때 본능이란 경험과는 무관하고 특정자극이나 조건에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I. 정신에너지
정신에너지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에 작용하는 에너지로 생의 본능(eros)과 죽음의 본능(thanatos)이 존재한다. 전자의 생의 본능은 생명을 유지 ․ 발전시키고 사랑하는 본능이다. 이 본능으로 자기를 사랑하고 생명을 지속하며, 종족을 보존시
본능 이론, 충동 감소 이론, 유인이론 등이 있다.
I. 본능 이론
Darwin 이전에는 본능(Instinct)이란 말을 인간에게 사용하지 않았다. 인간 행동의 원인을 인간 본성(Human nature)이라 하여 본능과 구별하였다. 본능은 다만 이성을 갖고 있지 않는 하등 동물의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으로만 사용했다. 그러나 D
본능으로 지배받는 존재로 보고 있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은 신체적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이러한 본능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행동을 하며, 인간의 자유의지 ․ 책임감 ․ 자발성 ․ 자기결
무의식적 동기와 본능
1. 무의식적 동기
1885년 Freud는 파리로 가서 당시 신경증 환자 치료로 명성을 떨치던 Charcot(샤르꼬)와 더불어 히스테리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 연구가 계기가 되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태동하게 된다.
샤르꼬는 히스테리 환자들이 최면 중에 히스테리
본능적 사랑
(1) 惜しみなく愛は奪はう-사랑은 아낌없이 뺏는 것
1920년 有島가 42세 때 발표한 에세이집 <惜しみなく愛は奪はう>는 有島 문학과 사상의 결정체라고 평가 받는다. 이 책에서 有島는 '본능적 생활'이야말로 인간의 진정한 삶이라고 한다.
本能として自己の表現を欲求する個性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