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합리주의 인간관
합리주의는 종교에 있어서 합리성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종교도 보편 타당성을 지니며 합리적 수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오랫동안 종교적 논쟁과 전쟁에 시달린 지성들은 교리의 원천이 되는 계시로서의 성경 자체의 권위에 도전하기에 이르렀다. 거기에서 성경의 영감을 문제시
비합리주의적인 이데올로기를 내세움으로써 전체주의적 정치체제를 형성하였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1914년 사라예보 사건으로 발발한 제1차 세계대전은 1918년에 독일의 항복으로 종식될 당시까지 세계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전후
마르크스주의의 파시즘에 대한 정의는 1933년 11월과 12월에 걸쳐 모스코바에서 개최된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집행위원회 제 13회 총회에서 채택된 규정에서 "권력을 잡은 파시즘은 금융자본의 가장 반동적, 가장 배타 주의적, 가장 제국주의적인 분자들에 의한 공공연한 테러독재이다"라고 하였다. 반맑
* 서론
인류역사의 사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철학적 사고
를 대표하는 헬라적 사유이고, 또 하나는 신본주의(Theocentrism)사고인 히
브리적 사유다. 헬레니즘(Hellenism)은 고대 그리스의 예술, 철학,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 나타난 문화적 이상이다. 이 사상은 현세적이고 물질적
17세기는 이전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사회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새롭게 발달한 그대 자연과학과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새로운 가치질서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근대 이전의 자연과학은 여타의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적인
철학은 BC 7세기경 그리스에서 비롯된 학문인데, 그 시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양의 철학사상의 변천과정을 보아도 일정한 연구대상이라는 것이 없다. 각 시대의 철학은 각기 다른 대상을 연구하였다. 우선 고대 철학을 보면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그리스 철학의 연구대상은 자연이었다. 당시
가치는 동기의 한 측면으로서 인간행위를 결정하는 판단작용을 수행하고, 지속적, 궁극적이기 때문에 행위에 대한 영향력을 광범위하게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치는 퍼스낼리티 체계의 한 구성요인이지만 그것이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고 그 경험은 개인의 사회적 조건 속에서 의미를 갖는다는 점,
Ⅰ. 서 론
요즘 우리 사회에서 많이 쓰는 용어중의 하나가 포스트모더니즘이다. 필자도 이 자료를 정리하기 전에 그 의미를 전혀 알 수 없어 머릿속에 혼란만 가중되었다. 우리는 현재 사회‧정치‧문화‧예술 등 전분야에 걸쳐서 포스트(post-)라는 접두어로 대신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이
1부. 서 론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중요한 지식정보를 산업사회에서처럼 기업이 공장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주로 학교에서 교육을 통해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래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학교에서의 교육이 중시된다. 교육은 원칙과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 지식과 정보도 중요하지만 이보
1. 쇼펜하우어 : 철학적 염세주의와 동정심의 윤리학
쇼펜하우어에 의하면 궁극적 실재인 의지는 외적 물질계의 질서인 '현상'혹은'관념'을 창조한다. 관념, 즉 현상계는 지성을 통해 알려질 수 있지만, 그 본질이 비합리적 의지인 궁극적 실재의 세계는 지성에 의해 알려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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