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삶과 죽음을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동격화 하여 통합시킨다는 면에서 만적의 소신(재)은 한국적 사생관(死生觀)의 단면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등신불」에는 이와 같이 살면서 항상 죽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 죽음을 항상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 -
사생관이란?
(1)사생관 :인간의 사(死)에 대한 입장이 생(生)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는 시각으로부터 나온 말(서구의 근대의 실존주의적 입장에서 본 입장)
(cf: 생사관 - 인간의 생에 대한 입장이 사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는 시각. 동양의 유교적 입장에서 본 관점)
Ⅰ. 불교의 유아관
1. 수태의 순간을 곧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는 태내관(胎內觀)
불교에서 보는 인간의 초기 형태는 ‘윤회사상’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 이것은 불교의 인생관과도 연결되는데, 즉 인간의 생을 단지 한 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육도윤회(六道輪廻)하는 가
Ⅰ. 장자의 사상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무위자연의 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도라 하고 무엇을 자연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양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자가 우선 최초로 취급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의 문제였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Ⅰ. 개요
불교는 인간을 중심으로 세계를 본다는데, 그러한 인간을 주관적으로 말하면 '나'라고 말할 수가 있다. 그런데 우리가 보통 '나'라고 하는 그 '나'는 어떤 것을 가리킬까? 십이처설에서 말하는 여섯 개의 감관 즉 육근을 말한다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그보다도 더 근원적인 나를 탐구해 들어
Ⅰ. 서론
불교는 실제로 인류가 발견해 낸 거의 모든 종교의 형태를 망라하고 있으며, 그 교리와 철학 역시 매우 복잡하고 방대한 체계를 형성해 왔다. 따라서 보통 사람으로서는 그 일부만을 제대로 알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숭산은 그러면 불교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지니고 있었을까? 숭산은 불
Ⅰ. 개요
공자는 사람이 인해야하는 이유를 天에서 찾고 있다. 공자는 그것을 수호하기 위해 자신의 생명까지도 바칠 수 있는 존재로 天을 인식했다. 天을 말하기를 "원리의 원리요, 모든 생명의 원천으로 極尊無對한 것이며, 만물을 命하는 자요 여하한 物에도 명령받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
Ⅰ. 힌두교의 개념
인도에서 발생한 모든 종교를 통틀어 가리키는 말, 인도교라고도 한다. 힌두교를 범인도교라 함은 힌두(Hindu)는 인더스강의 산스크리트명칭 신드후(Sindhu)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인도와 동일한 어원을 갖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BC 2500년경의 인더스 문명에까지 소급 될 수도
Ⅰ. 천주교(가톨릭)의 기원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이후 300백년간은 "참된 교회가 어떤 교회냐"라고 물을 필요가 없었다. 성도들은 주님의 가르침대로 기도하며 일하고 살았기 때문이다. 4세기에 로마 콘스탄틴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하면서 수도 로마에 있는 교회지도자들에게 정치적인 힘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