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오경(四書五經)’을 능가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유가(儒家)의 예교(禮敎)와 윤리가 부정되고, 전도된 수많은 인간관계를 제시함으로써 작가는 기존의 모든 정통적인 것들을 비판하고, 이전까지 금지해 왔던 인간의 내재적 욕망, 물질적 이익을 과감하게 긍정하고 추구했다. 이러
Ⅰ. 유교의 사상
유교는 중국 공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사서오경을 경전으로 하여, 정치도덕을 실천하는 유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념이다. 유학은 천명을 근본으로 하여 인의예지의 덕을 강조하므로, 조선시대에는 자기 자신을 닦고, 인간을 다스리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함으로써 종교의 경지에까지
사서오경을 내용으로 한 엄격히 규정된 형식의 과거시험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과거의 답안의 내용이 규제됨과 더불어 답안의 문장 형식, 서술의 순서까지도 세부적으로 규정되었다.
[명사明史] [유림전儒林傳 .서序]에서는 당시 학술계의 분위기를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대저 명대 초기의
1. 성장환경
중국음식점을 경영하시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중국은 저에게 있어서 남다른 존재였습니다. 왠지 모르게 중국이 좋았던 초등학교 시절 우연히 접한 어린이 사서오경이란 책을 통해 중국사상과 한자에 관심과 재미를 느끼게 되었고, 중학교 때는 김용의 소설 영웅문에 심취해 밤
문과(文科)
소과(小科)는 생진과 · 사마시로도 불렸습니다. 생원과와 진사과라는 시험을 치루었는데요.
생원과(生員科)는 사서오경의 경전시험이었고, 진사과(進士科)는 한시 · 부 · 표 · 책 등 문예시험이었습니다. 생원과와 진사과에서 각각 700명을 선발하는 초시를 거쳐 복시에서 각각 100명을 추
Ⅰ. 유학의 정의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는 학문. 통상 유교와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원칙적으로는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이며 교학적(敎學的) 의미가 짙다. 실천적 도의(道義)에 입각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본지(本旨)로 삼아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준봉(遵奉)하는 학문이다. 공자가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내용으로 한 엄격히 규정된 형식의 과거시험(科擧試驗)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그러나 이후 명대의 학풍은 학문을 권세와 사욕(私欲)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전락되었으며, 진지한 학문적 탐구심이 결여되고, 형식화 되어 생명력을 상실하였다. 왕수인이 살았던 명대사회는 각
사서오경(四書五經)처럼 환영을 받아왔다.
이제부터 중국국민혁명의 아버지인 손문(孫文)의 일생에 대해서 들어가도록 하겠다.
2. 손문(孫文)의 출생과 가족관계
손문(孫文)은 말할 것도 없이 중국혁명의 선진적 지도자이며, 중화민국을 건설한 중국의 아버지라고 불리고 있다. 그의 성(性은) 손(孫
사서오경을 비롯하여 수많은 유학서를 통해 그 영역은 방대하다고 하겠지만 그 성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유교에서는 사람 각 개개인의 주체적 역량을 실천이론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유교에서는 인
사서>와<오경> 그리고 고전문학과 시를 공부하기 시작하고 청대 선통3년(1910년) 현립 단무여자 초등학당에 들어갔다. 신해혁명시기에 중도에서 학업을 그만두고 집에 있어 지습했다. 민국6년(1917년),집에서 나가 북경으로 가고 붕경여자고등문과 전수반에 진학했다.
“5.4운동”전후 교장은 구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