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최서해의 비판적 사실주의
崔署海는 1920년대 우리나라 초기 프롤레타리아 문학(신경향파 문학)의 대표적 작가의 한사람 이며 뛰어난 사실주의 작가이다.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체험과 지식, 세계관이 그대로 반영된다. 하지만 최서해처럼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가 일치하는 작가는 흔치 않을 것
영화제작의 상황을 망각해야 영화가 재현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의 현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만들어내기 위해 특별한 기술이나 방식을 구사해야만 한다
환영성은 영화를 사실과 유사한 것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지만,사실주의론의 논리에 흠결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기도 하다
사실주의에 관련 된 서적을 중심으로 한 조사가 주를 이루었고,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시각자료로서 각종 도록과 인터넷 상의 그림 자료들을 이용하기도 했다. 또한 보다 확실한 파악을 위해 피피티를 만들어 내용을 정리를 해보았다.
Ⅱ. 본 론
A. 미국 사실주의
1. 미국 사
Ⅰ. 서 론
문학의 영역에 있어서 여타의 사조나 사상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사실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 이유는 사실주의라는 개념이 그 정리에 있어서 쉽게 단정 지어 논의 될 수 없는 광범위하고 모호성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1920-30년대 서구의 여러 문
사실주의란 ?
1860년 경 유럽 연극에서 발달하였으며 연극 분야의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자신을 둘러싼 실재 세계를 직접 관찰함으로서 그 세계를 진실하게 묘사할 것을 요구하여 극작가는 가능한 객관적이 태도를 지녀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실증주의자인 콩트와 찰스 다윈의 진화론의 영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깔고 출발했으며, 그 사실주의를 고도로 세련되고 완성된 단계에까지 이끌어 나갔다. 존 리월드(John Rewald)는 “인상주의의 역사(History of impressionism)"에서 ꡒ인상주의는 실체를 재창조한다는 요구조차 거부하고 있다. 사실주의의 객관성을 거부하면서, 인상주의는 자연의 모든
서론
『논이야기』는 1946년 『해방문학선집』에 발표된 채만식의 대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광복 후 달라진 농민 현실이 어떤 조건 속에 놓여 있는지를 사실주의적으로 묘사한 농민소설이다. 농민소설 『논이야기』를 중심으로 리얼리즘 소설과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의 모습을 살펴보고, 『논이야
Ⅰ. 시론과 절대주의시론
프랑스의 경우, 절대시는 19세기말에 비교적 일찍 선을 보였다. 하지만 독일에서 이를 대표하는 벤이 절대시를 창작의 지표로 삼은 것은 1950년 무렵이었다. 이 시인이 이처럼 뒤늦게 이 장르를 수용한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절대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개진하면서 자주 니
론 결과적으로 비극의 본질을 정점으로 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은 연극의 문학적인 면을 강조하며, 후세 문학의 해체작업을 근본으로 하는 사실주의에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이처럼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해 보는 것은 공연예술을 이해하는데
사실주의의 기틀을 확립했으며 서사적 자아인 '나'란 일인칭의 자기 고백적 형식과 반어적 대립 구조를 즐겨 다루었다. <시대일보>, <매일신보>, <동아일보> 기자로 근무하였고, 1935년 일장기 말소 사건으로 1년 간 복역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술 권하는 사회”, “할머니의 죽음”, “적도”, “빈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