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은 조선시대 한국에서 통용되던 통치 방식 중 하나이다. 이는 지역공동체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감독하는 지방정치체제였으며, 대다수의 농민을 대상으로 한 집단적 자치체제였다. 사족은 한 지역에 살던 몇몇 가족들의 결사체로 여러 가문이 한 지역에 모여 살며 혈연이나 공
사족(士族)층의 정치경제적 지배권을 보장하기 위한 신분제도 및 거기에 밀접히 결부된 지주제도의 항구적 운용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배층에 대한 수조지 분급제도 과전법체제는 과전법(科田法)이란 법제와 그 부수제도로 구현된 조선 전기사회의 토지지배체제를 말한다. 이 체제는 당시의
지배질서를 관철시키는 관건은 사족들의 향촌에 대한 지배력 여하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 재지사족들은 鄕會를 중심으로 그들 조직을 형성하였다. 그러므로 당시 사족들의 향촌지배의 모습은 이를 이해함으로서 가능하겠다.
16세기 이후 재지사족은 점차 그들 중심의 지배체제를 확립시켜 가지만,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체제인 사족이 존재했다. 사족은 대부분 농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적 자치체제였으며,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몇몇 가문들이 결사체로 모여 혈연이나 공동체적 연결고리로 인해 자체적인 지배체제를 형성했다. 이러한 사족들은 지방사회에서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사회의
사족들에 의해 장악되었는데 그들은 신분적 권위의 상징인 향안을 모체로 한 향회를 수령권과의 유착·길항이라는 관계 속에서 향촌사회의 권력을 장악하여 유향소를 기반으로 벼슬아치와, 백성을 지배하고 있었다. 18세기가 되면서 재지사족을 중심으로 하던 기존의 수취체제가 수령에 의한 향약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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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
단군신화의 시기는 후기 신석기를 거치면서 사회는 정착 농경생활권이나 어렵, 수렵 생활권
사족들의 자치기구였던 유향소는 더 이상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18세기 중엽을 전후로 하여 이들 재향사족은 점차 유향사족을 떠나 서원과 향교를 근거로 결집하게 되고, 유향소는 수령에 의하여 그들이 차대하던 서얼․평민 출신의 양반과 일부 잔류 향반들로 메워지게 되었다. 이를 '
농민군의 요구조건은 제1차 농민전쟁의 결과 전라도 지역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실시하기로한 폐정개혁 12개 조항으로 대표된다. 그런데 폐정개혁 12개 조항은 <東學史>의 경험을 회상하는 과정에서 부활한 것으로서 그 조목을 글자대로 확인하는 것은 곤란하다. 더욱간 <동학사>가 간행된 1940년 보다 훨
체제가 정비되었다. 삼국은 중앙집권적 고대 국가로 형성하면서 왕의 지배력을 강화하였고, 정복활동을 통해 경제력과 군사력을 성장시켰고, 왕권을 강화시켰다. 또한 율령반포로 통치체제를 정비하였고, 불교수용으로 집단의 통합을 강화하였다.
신라는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왕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