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는 근대 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사회구성원의 다양한 욕구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모색되었다. 그리고 사회복지는 기독교사회복지에서 시작되었으므로 사회복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사회복지역사를 살펴보는 것이 대단히 유용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역사신학과
신학과 옥요셉 학우가 현재 남서울 교회에 출석하고 있으며, 교회에서 실천하고 있는 복지를 보고, 이 교회를 추천함. 조원이 실제 섬기고 있는 교회일 경우 처음 방문하는 교회보다 좀 더 깊이 있는 조사가 이뤄지고 사회복지 현황을 잘 파악 할 수 있다고 여겼음.
② 다양한 규모의 교회를 조사하여
사회학자, 신학자들(예, 이원규, 김용복, 노치준 등)에 의하여 새로운 조명으로 교회사회사업을 접근하기 시작했고, 기독교 사회복지학자들도 여러 사회복지, 사회사업적 준거에서 우리 나라의 교회사회사업 역사를 분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교회사회사업 역사는 서구 여러 나라에서 오랜 동안 펼
사회는 장애인을 위한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기울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사회는 하나님이 주신 인간 생명의 존엄과 가치의 원리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에 의한 능력과 업적의 원리를 강조하는 공리주의의원리로 인하여 장애인은 항상"최소의 수혜자"로서 사회의 그늘 속
사회봉사(Diakonia) 행위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다.
물론 한국교회는 그 동안 여러 형태로 사회봉사를 실천해왔다. 교인구제, 불우이웃돕기, 자 선, 긴급구호 등의 단순구제와 지역사회를 위한 복지서비스(유아원, 노인학교, 청소년 야학 등), 사회복지시설 설립과 운영. 근본적인 구조개혁을 위한 사회운
복지부분이 대응하기에는 역부족 현상이 일어났다. 이때 지역사회는 교회에 대하여 지역사회 내 복지문제에 참여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그러나 한국 교회는 당시 외형적 건축물, 교인수 등은 비대해졌으나 교회가 어떻게 지역사회복지에 관여할 것인지에 대한 신학이나 복지이념, 복지이론,
Ⅰ. 들어가는 말
본 연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자원개발이라는 당면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가치(value)와 윤리(ethics)의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자원개발의 가치와 윤리의 문제는 사회복지 본래의 정의(definition)인 인간을 만족에 이르게 하는 상태(a person in satisfaction)에 부합하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자원의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정이 많이 있다. 더구나 다른 복지시설이나 시민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 과정에서 볼 때 각 시대는 제 나름의 가치를 구현하려고 노력해왔다. 사회가치의 실현된 형태가 하나의복지인데 “ 가치는 인간의 행동방향을 결정짓는 정신적요소이다” 사회복지는 더 나은 상태를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숭상한다.그러므로 사회복지에서의 가치는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