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생활, 제3의 생활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결혼식과 장례식. 우리 생활에서 없어질 수 없으며 항상 우리 모습과 같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제2의 생활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결혼식은 태어나서 한 집안에서 아들 혹은 딸로서 그 역할을 다 해오던 우리들이 이제는 한 집안, 한 가정의 아버지
서론
1. 일본인들의 장례문화 성립
장묘관습의 이념적 토대가 되는 조상숭배 및 사자에 대한 관념은 일본과 우리나라가 매우 흡사하다. 한국의 경우 조상숭배사상은 유교의 영향으로 효의 이념과 결합하여 강화되었으나, 일본의 경우 불교의 영향으로 환생의 개념과 결합하여 관념적으로
Ⅰ. 들어가며
국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외국에 소개할 때, 외국문학과는 다른 가장 독특한 ‘한국적’양식 하나만 꼽으라면 시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시에서 차지하는 시조의 문학적 위상도 이런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먼저 시조는 한국 시가문학사에 나타난 여러 갈래 가운데 가장 정제된
1. 분라쿠란 무엇인가
(1) 분라쿠의 개념
*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歌舞 伎]·노오[能]와 함께 일본 3대 전통연극 중 하나이다.
* 극은 서사적 노래이야기인 조루리[淨瑠璃]와 이것을 연주하는 샤미센[三味線]이라는 악기, 그리
■ 유이노:ゆい-のう[結納] ■
유이노는 결혼을 최종적인 결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서양식으로 약혼식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일본 전통적인 것은 유이노를 주고 받음으로써 성립된다.
◊변천◊
새로이 친척으로서 인연을 맺기 위해서는 음식을 함께 하는 의식이 필요한데, 이 때
1.서론
■결혼에 대한 일본인의 일반적인 생각■
성의 결합은 결혼의 기초이다. 일본인은 결혼을 신을 모방하는 행위라고 생각했다. 결혼은 올바른 인간의 길이며, 새로운 생명을 생산하는 신성한 행위라고 믿었던 것이다. 성은 악이라든지 더럽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며, 더군다나 유희화하거나 향
중세 이후 서구문명의 유입과 함께 할복자들의 수도 점차 감소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할복문화는 근근히 이어져 내려고 있다. 근대 이후의 대표적인 할복자로는 명치 천황이 죽자 부인과 함께 할복자결 한 노기 마레스케( 러.일 전쟁을 승리로 이끈 주역. 육군대장 역임) , 2차 대전에서 패한 이후 할복
일본의 꽃꽂이는 자른 꽃가지를 사용한 전통적 생활예술의 하나로 16세기경부터 성행하게 되었다. 초기의 꽃꽂이는 자연 그대로의 소재와 모습을 중요시했으나, 점차로 소재 자체는 자연 그대로의 것을 이용하면서도 구성에 관한 한 이념적인 의미 부여가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즉 자연 속에 핀 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