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사회무용(생활무용)의 개념 및 특징
‘사회무용(社會舞踊)’이라는 용어는 그야말로 최근에 나온 것으로, 1989년 이병옥이 ‘사회무용에 눈뜨자’라는 한국일보 무용평(2월 2일)을 쓰고, 이어서 ‘사회무용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한국체육대학 사회체육연구소 사회체육연구 제3
생활 장면의 표현 이외에도 장의행사의 일환으로 행해졌을 가능성도 있다. 전호태, 『고구려 고분 벽화 연구』, 사계절출판사, 2000, Pp.51~52.
고구려에서도 씨름이 장의행사의 일환으로 행해졌을 가능성을 검토하기도 한다. 각저총 벽화의 씨름과 주변제재를 살펴보면 씨름은 현실세계에서 행해지는
Ⅰ.서론
1. 민속무용의 기원
포크(Folk)라는 말은 민, 민족, 세인, 인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포크 댄스(Folk
dance)란 말은 민족의 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민족무용은 민족적, 향토적, 풍토적, 음악적
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족의 무용은 그 시초가 넓은 의미의 종교적인 행사에서 발단되어
1. 배경
고대 중국인은 원시에서 문명으로 넘어선 최초의 인류 중 하나로서 그 역사는 기원전 30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문화는 고대 동양문화의 근원으로서 주변 국가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이들이 초기부터 같은 지역에서 문화생활을 하게 된 이유는 서남쪽으로는 히말라
Ⅰ. 폴란드의 생활상
이민족에 의한 지배와 탄압을 수없이 당하고, 심지어 국가의 소멸이라는 역사의 상처까지 남아 있는 폴란드인은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억압에 대한 반동으로, 강한 자유에 대한 의지와 권력에 대한 불신감도 함께 보인다. 그리고 고난을 당할 때마다 종교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