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지학
子曰(자왈),
古之學者(고지학자)는 爲己(위기)러니
今之學者(금지학자)는 爲人(위인)이로다
논어 <헌문> 14/25 –
공자가 말하길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 수양했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하여 수양한다.
조광조 曰, 外間有愛馬者와 有愛花草者와 有愛鵝鴨者은 若馳心於
정심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2. 국제연합(UN)의 선언
- 1975년 UN총회에서 결의한 장애인권리선언에는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나 정신적인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들을 스스로 완전히 또는 부분적
정심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2. 국제연합(UN)의 선언
- 1975년 UN총회에서 결의한 장애인권리선언에는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나 정신적인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들을 스스로 완전히 또는 부분적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공자
1. 도덕사상
①仁
타인을 사랑하는 것
최고의 특정 덕목을 지칭하는 동시에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개념
인간의 선천적 보편적 품성인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최고 목표로서의 인간상
내적 측면- 극기. 사욕을 극복함으로써 완성되는 내성의 경지
외적 측면- 애인. 차별적 점진적 사랑을
선천적인 양지(良志)에 돌아갈 것인지를 연구하면서, 정 · 주(程朱)의 번쇄한 방법으로는 ‘자아의 뜻을 성실하게’ 할 수 없다고 여겼다.주자학의 특징은 궁리(窮理)를 지(知)에 가두고 이것을 행(行)과 분리시킨 것인데, 이 점 때문에 지리한 폐단을 낳았다는 것이다. 왕수인은 주희와 육구연의 문제점
선천적 가능성을 논증한 것이다. 주자는 아울러 현상의 악에 대해서도 존재론적으로 해명함으로써, 덕성발현에 있어 수양론의 필연적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3. 이기론의 존재론적 의미
주자는 理氣論을 통하여 우주와 자연의 모든 현상은 물론 그 근원에 대하여 정의내리고 있다. 이러한 理氣論은 단
정심(正心)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8조목으로 된 내용 중, 처음 두 조목인 격물, 치지가 본래의 뜻이 밝혀지지 않아 후세에 그 해석을 놓고 여러 학파(學派)가 생겨났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주자학파와 양명학파이다. 주자는 격(格)을 이른다[至]는 뜻으로 해석한데 반면 왕
선천적으로 인간에게 부여된 하늘의 도라고 하여 공자는 항상 도(道)를 강조하였다. 제자백가들이 모두 도를 제시하지만 공자의 도는 인간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이 그 중심을 이루었다.
따라서 원시유가의 철학적 문제는 인성이 주제였으며, 공자의 인간관을 위시하여 맹자와 순자에 있어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