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4.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생명을 존중하는 세계적인 첨단의료를 실현하고 있는 가톨릭 부천성모병원은 가톨릭 정신으로 숭고한 간호 사명감으로 환자가 공감하며 행복을 전달하는 간호사가 되겠다는 저에게 가장 근무하고 싶은 곳입니다. 특히 일류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보건의료 사회의 간호 전문인
I. 중국어란?
A. 중국어의 정의
중국어는 해외에 있는 화교를 포함하여, 한족의 문화에 동화된 국내의 이민족들도 모어로 삼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세계인구의 1/5이상)이 사용하는 언어로, 언어학상으로는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한다. 중국의 문자는 한자(漢字)이며, 그 수는 6만여 자에 달
Ⅰ. 개요
일반적으로 생물이 물질을 산화 또는 분해하여 생활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획득하는 작용을 호흡이라 하는데, 산화반응에 의하는 것을 산소호흡이라 하며, 산소의 소비를 수반하지 않은 것을 무산소호흡이라고 한다. 보통 생물에서는 산소호흡이 행해지며, 산화반응에 필요한 산소를 공기
Ⅰ. 개요
우리는 시간을 인간의 삶 속에서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시간이 우리를 만들고 이끌어가는 것일까? 아마 누구도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일 것이다. 시간은 고정불변의 것이라기보다는 문화집단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고 있다. 분명히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사회적, 문화적 구성요소로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
2. 건국신화로 본 한국의 초기국가 형성
한국의 건국신화에는 몇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건국 시조가 가장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는 사실이다. 사조에 대한 신화화의 정도는 서로 다르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신화화가 가장 많이 되어 있고, 백제의 건국신화는 신화라 할 수 없을 정도로
Ⅰ. 머리말
최근의 역사학계에서는 정치, 사회, 경제적인 시각에서 접근하는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 즉 문화라는 미시적인 시각을 통해 역사를 새롭게 재구성하거나 기존의 역사학적 시각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다시말해 확실히 알 수 없는 역사적인 사실을 해석, 분석해 나가고 있다.
Ⅰ. 서론
종교의 목적은 무엇일까? 종교에 따라 목적이 다르고 또 시대에 따라 목적이 변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종교는 크게 네 가지 면에서 그 목적을 찾을 수 있다. 즉 목적을 현세에 두느냐 내세에 두느냐 하는 두 가지 면과 개인에 두느냐 사회에 두느냐 하는 두 가지 면이 그것이다. 과거에 있어서
성모(b, p, m, f, d, ……)와 운모 (a, e, I, o, u ……)와 성조를 배우고 마지막에 성(聲) 운(韻) 조(調)의 음절결합표를 통해 현대 중국어의 음운구조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을 얻는다. 등운이란 광의로는 等呼, 七音, 淸濁, 字母, 反切등을 가리키며, 협의로는 오로지 운모의 等呼만을 가리킨다. 때로는 등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