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교사의 필요성
신학의 최종적인 목표가 영혼 구원에 있다면 구체적인 말씀선포, 즉 설교없이는 아무것도 아니다. 교회가 교회다워지려면 설교가 설교다워져야하고 그 설교의 내용이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선포하는 것이어야 한다. 일반 교회사가 교회의 정치 또는 사건 중심이라면 설교사
운동의 건설 등과 관련된다. 둘째, ꡐ무력분쟁의 방지, 해결과 평화적 이행ꡑ에 관한 것이다. 이 주제는 정부가 폭력갈등의 방지, 해결, 전환에 큰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점을 전제로 전쟁을 막기 위해서 정부차원의 외교 뿐 만 아니라 다자적인 외교체계(muti-track diplomacy)의 중요성과 연결된다.
Ⅰ. 칼빈과 제네바
존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피가르디 지방의 북부에 속하는 교회도시 노용에서 아버지 게라드 코뱅과 어머니 잔느 라 프랑스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 났다. 아버지는 이름있는 법률 자문관으로 중상위권의 생활을 누렸으며, 이러한 아버지의 덕분으로 칼빈은 귀족의 집에 머물면서
A. 연구의 목적
한반도의 중심 수도 서울의 야경은 붉은 십자가로 대표된다. 이 십자가의 장관을 바라보면서 누구나 느끼는 감정은 교회의 성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교회의 성장에 대해 불신자와 신자의 생각은 다르다. 불신자는 경이로움을 느끼면서도 너무 무질서하다는 것을 생각한다. 신
운동의 역사
개신교를 가리키는 프로테스탄티즘(Protestantism)이라는 말이 처음 쓰이게 된 것은 1529년 슈파이어 의회에서였다. 이 회의에서 로마 가톨릭 계열의 독일 제후들은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카를 5세와 함께 3년 전 마르틴 루터의 추종자들에게 허락하였던 관용정책의 대부분을 무효화하였다. 152
Ⅰ. 월경페스티발
0. 월경페스티발에 가다.
9월5일 저녁 나부(종교학과 여성모임)인들과 함께 이화여대로 가다. 나에겐 익숙치 않은 월경에 대한 긍정적이고 예쁜 문구들을 보며 낯설어하다.'달빛타고 자궁으로....' 약국으로 달려가 '강력한 약'에 돈을 낭비하게 하는 ,그래도 별 효력 없는 복통을 수
운동뿐만 아니라 소종파운동을 비롯하여 이단 그룹의 등장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본 발제에서는 이 시기에 소란스럽게 모습을 드러냈다가 조용히 사라진 황국주의 신앙운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2 황국주의 생애
황국주는 1909년에 황해도 장연군에서 태어났다. 그의 전도 여행에 아버지와 함께 동행
소종파와 조선적 기독교를 정리해야 하는 이유는 먼저 자신이 속한 자리를 떠나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당시 일어났던 소종파와 조선적 기독교의 움직임을 종교적, 역사적, 객관적으로 고찰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모든 通史에서 소종파운동과 조선적 기독교를 다루고 있지만, 그들의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