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지와 잘 부합하였다.
춘향전의 이본은 200여가지가 넘는데, 이본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처음에는 그 이본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 볼까도 생각했지만, 그렇게 되면, 인물의 성격들이 통일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 하나의 텍스트만을 선택했다.
수절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본격적으로「춘향전」을 배우기 전에 학습자로 하여금 우리가 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많은 고전문학 중「춘향전」을 배우는 의의가 무엇인지 알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
수절하고 있는 춘향을 발견하면서, 춘향을 향한 치기어린 사랑이 점차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랑으로 변모하는 계기가 된다.
2.2.4. 춘향의 일편단심
춘향은 비록 기생 딸이라는 신분이지만 보통의 기생들과는 다르다. 그녀의 사상과 지향하는 바가 다른 동기들과 다름으로 인해 범상치 않다
- 죽어서도 그 집 귀신이 되라.
하지만 문제는 남편의 사망 이후에도 이러한 의무는 계속된다는 것에 있다. 그것이 선택이 아니라 강제된 것이라는 것에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과부는 남편이 죽었어도 남편의 집안에 남아서 시어머니를 모시고 집안살림을 관리하며 자식을 부양하는 의무를 떠안아
『열녀춘향수절가』를 읽고
-인상적인 어휘와 장면을 중심으로-
고전이 고전일 수 있는 이유는 쓰인 당시와 다름없는 감동을 현재에도 전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흘러 빛이 바랬다면 그것은 고전이 아니다. 고전이란, 모름지기 시간을 뛰어넘는 힘을 가져야한다. 그런 면에서 춘향전, ‘열녀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주제 형성 연구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춘향전>은 소설 또는 판소리의 형태로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계층의 독자 또는 청중이 향유했던 작품이다.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는 <춘향전>의 많은 이본 중에서 학계에서 많이 활용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완판
판소리 12마당 중 하나인 ‘열녀춘향수절가’에서 나오는 춘향과 몽룡의 사랑과 이별 그리고 재회의 이야기를 활용
춘향이 그네를 타는 장면이나 변사또가 춘향에게 수청을 요구 하는 내용 등을 서커스적 요소와 결합하여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열녀춘향수절가’를 선정하게 되었다.
‘열녀 춘향 수절가’
춘향전을 하면 누구나 이몽룡과 춘향이의 사랑 이야기를 떠올린다. 어렸을 적 어린이가 읽기 쉽게 만든 춘향전만을 본 기억만 있다가 원문을 읽어보니 새로운 이야기 같았다. 그 중 인상 깊던 구절이 몇 가지 있었다. 그 중 가장 많은 생각을 하게 된 대목은 다음과 같다.
생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