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칼빈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성당
Ⅰ. 칼빈과 제네바
존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피가르디 지방의 북부에 속하는 교회도시 노용에서 아버지 게라드 코뱅과 어머니 잔느 라 프랑스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 났다. 아버지는 이름있는 법률 자문관으로 중상위권의 생활을 누렸으며, 이러한 아버지의 덕분으로 칼빈은 귀족의 집에 머물면서
자면 종교개혁의 ‘개혁’은 세속화한 중세의 기독교를 극복하고 초대교회의 순수한 신앙을 회복하려는 개혁운동이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칼뱅의 신교는 자기신뢰와 자기결정을 고무했고 이성에 입각한 인간적 판단의 가치를 인정하고 현세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르네상스
1. 스토아학파의 정치사상(노예계급의 정치사상)
헬레니즘 시대의 정치사상 가운데 가장 특성적인 것은 노예계급의 보편적 자기의식을 반영하는 스토아 정치사상이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대 희랍시대보다 노예노동이 전면적으로 확대되어, 노예들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노예계
자이다. 그는 식민지 치하의 가난과 슬픔을 부끄러움의 미학으로 극복하였다. 어떤 것을 지키고 정당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오랜 고생과 노력이 필요하나 이것을 행하지 못할 때 부끄러움은 생겨난다. 그 부끄러움의 첫 번째 양상은 자신의 욕됨이다. 파란 녹이 낀 구리거울 속에
내 얼굴이 남아
I. NC소프트 자소서
1.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진지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수행했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해서 서술해 보세요.(Integrity) [1200자 이내]
대학교 2학년 때, 국토대장정을 결심했던 적이 있습니다. “집 떠나면 고생이다.”라는 부모님의 말씀을 뒤로 한 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나만의 새로
자의 시각을 문안으로 유도한다든지 내용의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된다. 그러므로 개성적인 신선함은 물론, 전달하는 내용이나 기능을 통해서 논리성 있는 연구나 객관성도 요구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외형상으로는 순수미술의 형태이지만 목적상 순수미술과는 구별되는
1. <수피> 명칭의 유래
<수피>라는 명칭의 기원에 대해서는 수피들 자신들도 그 설명이 구구하다. 이들이 제시하고 있는 유래 중에서 ‘지혜로운’, ‘순수함’, ‘양털’과 관련된 세 가지만이 검토할 만한 가치가 있다. ‘순수함’으로부터의 파생형이 수피 성자들의 권위에 의해 신성화되고 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