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최남선 ∙ 이은상 ∙ 이병기
4.1. 최남선 <백팔번뇌>(百八煩惱), 1926년
최남선은 <조선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조선문단.1926. 5)에서 조선심을 운율로 표현한 양식이 시조이며 민족정신을 되살리려면 시조를 부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주장하고 있는 시조부흥은 '조선적인 것'의 시적 형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운동을 통해 민족적 정체성을 발견하였으며, 민족의 정서를 민족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동인지 형식의 문예지를 발간하거나 문단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면서 그 노력을 하였다. 김억은 백대진, 황석우 등과 함께 《태서문예신보》의 창간과 때를 같
시조부흥운동은 국민문학파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범문단적인 현상이었다. 또한 한시의 변형을 통해 민족형식의 수용도 개진되었다. 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에서는 말하고 있다.
2.1920년대~1930년대 초 시의 흐름
1)낭만시 - 낭만주의 시
(1)낭만시의 등장: 1920년대 초, 동인지를 통해 대거 등
계기로 하 여 조직적인 계급문화운동이 전개되었다.
(5) 카프(KAPF)의 경향에 반발하여 민족주의 진영에서는 ‘조선심(朝鮮心)’, ‘조선혼(朝鮮 魂)’을 강조한 ‘국민문학파(國民文學派)’가 형성되었으며, 이들은 민족주의를 고취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시조부흥운동’을 전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