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한 가야 제국이 언제부터 야마토왜와 정치적인 목적의 교섭을 갖기 시작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에 대한 시사적인 내용이 <광개토대왕릉비>에 보인다. 이 비문에 의하면 400년과 404년에 왜가 한반도에 침입하여 고구려와 싸운 것으로 되어있다. 그런데 지리적으로 보아 야마토왜가
1972년 10월, 일본 동경에서 [광개토왕릉비의 연구]라는 한 권의 책이 출판되었다. 그러나 출판되자마자 한국 학계와 언론은 발칵 뒤집혀졌고, 일본 학계도 큰 충격을 받았다. 신문지상에는 연일 이 책을 둘러싼 글이 발표되고, 곳곳이 세미나가 열리고, 관계 논문과 책이 쏟아져
이해를 마친 후에는 토론식 학습과 신문학습을 접목시켜 자율적인 분위기를 유도한다. 수업의 난이도가 높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학습부진 학생들을 위한 screen shot을 제시하는 것도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수업 후반부에 만평과 패러디 사진을 이용하여 mind-map방법을 도용할 계획이다.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교과서로 살펴보는
고대 한ㆍ일관계사
-임나국에 대해서
목차
임나일본부설 이란?
일본의 주장과 한국의 반박
일본교과서 비교 ㆍ 분석
한국교과서 분석
총론
참고문헌
1. 임나일본부설 이란?
동아일보 1998년6월20일자
2. 일본의 주장과 한국의 반박
일본의 주장
한국의 반박
『일본서기』
「광개토대
Ⅰ. 서론
역사의 대상은 과거에 일어난 사건과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모든 부분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즉 한가지의 역사적인 사건을 기술하려고 해도 그 사건이 일어난 당시의 모든 사회적인 현상들을 정리한다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상상이 갈 것
Ⅰ. 개요
현재의 대한민국 문화재 명칭은 1962년 1월 10일 <문화재보호법>을 제정․공포하고, 같은 해 12월 20일 국보 제1호로 서울숭례문을 지정한 이래 연차적인 문화재위원회 심의에 따라 붙여졌다. 이는 일제에 의해 보물․고적 등으로 붙여졌던 이름을 문화재라는 종합적 의미를 가진 용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