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이성주도, 신앙보완
이 입장은 곧 자연신학(natural theology)을 말하며, 이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주창되었고(이들은 神 및 영혼불멸을 논증에 의하여 증명했다),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를 정점으로 하는 서양 중세의 스콜라주의에 의하여 완성되었으며 현재 카톨릭 신
Ⅰ. 서론
구원 사상에 있어서의 핵심은 주 안에 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죄가 사해지고 의롭게 되며 죄 많던 인간이 그의 은혜로 거룩하게 되고 성화( 성화 고전6:9-113:16-17; 살후2:13; 엡2:23 (참고 요17:17; 빋전1:14-16).)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되기 위해서는 에베소서 4:24에 오직 심령으
2. 요한복음서 문제의 연구사
3세기 초 이래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저자라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졌다.
보혜사 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
Ⅰ. 한국의 신앙
민속 신앙의 종류는 다양하여 계절제를 비롯하여 가신 신앙마을, 신앙무속, 신앙점복, 신앙예조풍수, 신앙독경, 신앙영웅, 신앙자연물, 신앙사귀, 신앙금기주부주술민속의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민속 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
동심으로의 초대
『나니아 연대기 - CS루이스』
루이스는 무신론자였지만 1929년에 유신론으로 회심했다. 그는 이후 기독교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기독교 변증론을 펼친 인물로 손꼽히게 된다. 최고의 기독교 신앙론자 였고, 최고의 아동문학 작가였다. 아동문학은 어린이에겐 꿈과 희망과 노력의 중
신앙론에서 종교를 “느끼는 것” 또는 “직접적인 자기 의식의 수식”으로, 종교의 본질을 "하나님에 대한 절대 의존 감정"으로 정의한 것이 이를 말해 준다. 이러한 슐라이에르마허의 종교관은 종교연구의 새로운 길과 방향을 제시했다. 종교를 연구하는 것은 종교인의 신앙과 예배의 대상인 하나님
신앙론은 헬레니즘적인 색깔과 헤브라이즘적인 색깔을 모두를 가지고 있다는 가설로부터 논문의 출발점을 삼는다.
Ⅱ. 시대적 배경
1. 로마제국의 정치상황 이 내용은 Lohes, E, 『신약성서배경사』, 박탕건 역,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90), pp. 171~181 참조
로마의 시기
로마 제국의 정치 상황
A.D 40년대
신앙론)》(1821~1822)이 있다. 그는 교편을 잡는 한편, 설교가로도 활약을 하였고, 특히 해방전쟁 때는 설교를 통하여 민족주의를 고취하여 애국설교가라는 명성도 얻었으며. 그는 또한 루터파와 개혁파의 통합운동에도 힘써 신학분야뿐만 아니라, 철학교육학미학 등의 영역에서도 주목할 만한 업적을
신앙론(Glaubenslehre)」에서 슐라어마허는 경건한 의식에서 생겨나는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생활이야말로 하나님 나라의 발전에 실제로 기여하는, 하나님 나라 안의 활동이라고 말한다(3.Aufl, 53,55).「철학적 윤리(Philosophische Sittenlehre)」에서 슐라이어마허는 결국 하나님 나라를 자연과 이성의 완전한 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