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종교 및 신신종교 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예컨대 권위적이거나 일방적
신종교’에 대한 우리 사회의 담론이 한국 기독교를 중심으로 넓게 저변을 형성하고 있어 사회적 갈등을 양산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종교 연구 특히 신종교의 연구에 대한 적잖은 걸림돌로 작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근대 종교 지형의 성립 이후 한국에 등장한
거의 완전히 인수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연구는 이제 거의 물리 과학들의 완전한 세속적 체계의 영역이 되었고, 교육은 종교적 통제로부터 크게 자유로워졌고 종교적 가르침들은 과학과 市政과정들로 대체되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적 정향이 증가되면서 사회 자체의 개념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신종교, 민중종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민족종교라고 부르기로 한다. 종단내의 자체연구가 아닌 민족종교에 관한 객관적 연구는 일제시대에 식민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한국 학계에서 주체적으로 객관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1960년대에 접어들어 민족종교에
1)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제 6장 이슬람교의 세계관과 역사
1) 이슬람교 바로 보기
현재 한국의 이슬람 사원은 10개 정도로, 다문화 결혼, 외국인 노동자 등 이주민 증가로 신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슬람교는 그리스도교 다음으로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이슬람교나 힌두교를 배경으로 나타난 자이나교, 바하이신앙, 시크교는 모든 신자를 합해도 전 세계 인구의 1%도 안 되는 수준이다. 하지만 이러한 종교들은 독특한 세계관과 신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세계적인 종교운동을 이해함에
연구회>라는 임시 명칭으로 교문을 열었다. 여기에서도 그는 제자들과 6만여 평의 황무지를 개간하는 한편, 주경야독의 생활로 오늘의 원불교 터전을 닦아나갔다. 이 과정이야말로 원불교 창립의 제4차 시련이었다.
소태산은 당시 모여든 인재들을 정기훈련법과 상시훈련법을 제정하여 훈련, 육성시
Ⅰ. 서론
도시들간의 국제적인 상호연계를 결정하는 주요요인으로는 인구이동, 정보교환, 상품거래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동북아지역은 도시간의 국제적인 네트워크체제가 아직은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현재 중국에 투자하고 있는 외국기업의 총 투자액 분포가 하남
연구 취사의 일원화…」를 이루자고 하였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이대로 삼교의 종지를 통합활용하는 정신을 견지한다면 사통오달의 큰 도를 얻는다고 소태산은 말하였다.
이러한 교조정신으로 말미암아 원불교사상과 도가사상은 근본적으로 서로 만나고 있다. 삼교회통에 관한 내용을 근간으로
Ⅰ. 종교의 기원
인간에 관해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여기서 다루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다”라는 것이 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서양이나 동양에 있어서 종교는 보편적인 인간의 활동이었던 것이 명하다. 종교는 인간 사회에서나 인간 경험 속에 두루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