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설립을 추진한 지 8개월여 만인 2006년 9월에 한국최초의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학교인 아시아공동체학교를 열었다.
2. 현황
교육이념은 첫째. 인간 · 사회 · 자연을 상호 보완적인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하고 사랑할 수있는 인간으로 자랄수 있도록 도우며, 둘째, 인종적, 민족적 편
◈대안 학교란?
1. 대안학교(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의 개념
공교육 제도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제창된 대안학교는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띤다.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비정형적
학교는 ‘삶과 체험의 터전’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 이것을 기본으로 독일의 대안 교육 또한 여섯 가지의 교육 원칙을 설정하고 있다.
첫째, 교육은 곧 삶이다. 학교는 가정과 이웃 모두를 포괄하는 생활 공동체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다름’을 인정하고 공존할 것을 가르친다. 셋째, 공동체적 삶
학교생활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대책을 마련하여야 하고, 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도의 교육감은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에 대하여 학과 외 또는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수 있다.
③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의 초등학교 취학 전 보육 및 교육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미국에서 일어난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에서 출발하였으며, 지난 30-40년간 특히 서구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달되어왔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차별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되었으나 점차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아시아 한자문명권?
그런데 찬성 쪽 입장에서는 우리나라는 동아시아에 포함되어 있고 동아시아는 한자문명권이므로 한자를 피할 수 없는 필수적이라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했다. 현재 세계적인 추세는 유럽 국가들의 공동체인 EU 등의 지역경제권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우리나라가 속한 동
, 경기도 안산지역에서는 ‘코시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제결혼이 아시아만이 아니라 다양한 국적으로 확대되어 적합하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 그러한 용어들이 여전히 차별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가치중립적인 의미를 지닌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
공동체가 되고 있어 혼자서는 살 수도 없고, 일할 수도 없는 시대가 되었음을 모두 절감하게 되었다. 90년대야말로 지난날의 갈등과 냉전을 극복하고 화해와 협력의 장을 연 시대라고 하겠다. 즉, 상극에서 상생으로 하나가 되고 있으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ㅇ니 삶을 추구하고 있다. 즉, 동서 및
사망 등 안전사고를 체력장 폐지의 계기로 삼았던 정부의 정책이 오류였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체력장의 폐지는 갈수록 비만 및 체력저하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학생들의 체력 유지 및 향상에 역행하고, 체육 수업시간의 감축 및 파행적 운영, 나아가 학교체육의 황폐화를 가져 왔는
학교교육은 1990년대 이후 탈산업화,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국가주도의 교육이 교육현장으로부터 문제발생. 뒤늦게 급속한 산업화를 추진한 일본, 한국, 대만 등 동아시아형의 국가들에서 소위 학교붕괴현상이 두드러짐.
∘ 일본 배움의 공동체 운동사례“배움을 그만두지 않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