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폰, 트라시마코스 등과 같은 후기의 소피스트들에게 엿보이는 악풍과, 자기의 이익을 꾀하고 그 야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체의 도덕을 무시하는 풍조를 조장한 점도 있다. 그들이 아테네의 문화 발전을 위하여 이루어 놓은 계몽적 공적은 높이 평가되지 않으면 안되나, 그들이 흔히 악평의 표
Ⅰ. 서 론
서양의 로마와 그리이스는 많은 철학자와 사상가가 나와 서양철학에 꽃을 피웠다. 서양의 윤리적 사고가 정확하게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를 지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의 아테네라는 도시국가에서 윤리적 사고가 철학
키에르케고르
【서론】
키에르케고르는 실존철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간주되고 있다. 전통적인 형이상학과 독일 관념론에 대한 그의 비판에서 분명히 밝혀진 것은 그저 본질 철학에 불과한 그리고 그런 것으로서 오로지 추상적, 일반적 개념 연관들과 사유 구성에만 사변적으로 전념하는 철학은
Ⅰ. 서론
예수의 탄생을 기점으로 또 다른 종교의 흐름으로 진행된다. 제사 중심으로 진행 되었던 것이 그동안의 종교행위였다면,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한 지성소가 찢어짐으로 인하여 이제 더 이상 유일하게 제사장을 통한 속죄만이 아닌 각자가 죄를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키에르케고르와 실존
죄렌 키에르케고르는 일반인들에게는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는 책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키에르케고르는 생전에 덴마크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쳤지만, 그의 조국 이외의 나라에 대해서는 거의 1세기 이후에나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유럽에 미친
Ⅰ. 들어가며
20세기 실존사상의 선구로 알려진 덴마크의 그리스도교 저작가 키에르케고어는 전문적인 교육학자는 아니다. 그러나 그가 평생의 과제로 삼았던 참 그리스도인이 되는 일에 관하여 동시대인에게 호소하고 깨우쳐 주기 위해 찾아낸 윤리적 ․ 종교적인 것의 전달 방법에서 교육과학
절기의 기원(마카비 혁명) 1/2
세계를 하나의 정신(헬라정책)으로 통일하고자 했던 알렉산더 대왕이
죽은 후 제국은 넷으로 나뉜다. (남:톨레미, 북:셀룩시드)
이스라엘의 운명은 전쟁끝에 셀룩시드 왕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된다.
(셀룩시드 왕국의 헬라화 정책은 안티오쿠스 4세에 이르러 극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주전 164년경)의 손에 의해서 더럽혀진 후 유다 마카베오의 지휘아래 성전을 정화하고 헌당하는 과정에서 정해진 하누카(봉헌이라는 뜻을 가진 이 말은 마카비 시대의 성전청결 사건에서 유래된 것으로 기슬렙(11-12월) 25일에 봉헌식을 거행한다. 축제 때 사용되었다고 한다. 피터
안티오쿠스3세(시리아의 왕)가 이스라엘에게 특혜를 줘서 많이 이주, 정착시켰지만 로마세력을 무시하다가 로마에 패해서 12년동안 로마에게 배상의무를 하고 배상의무가 끝난 후 안티오쿠스4세가 유다교 말살정책을 펼치고 그 때 사제 마따디아의 반란으로 마카베오의 봉기가 일어나고 마카베오 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