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전쟁으로 시작된 유럽의 <30년 전쟁 : 1618 ~ 1648> 기간이 시간적 배경으로 종교적 이념보다 영토확장과 정치/경제적 목적의 전쟁으로 그 의미가 변모한다.
주인공인 억척어멈 이라 불리는 안나 휘어링은 세 아이와 함께 포장마차를 끌고 전쟁이 벌어지는 나라마다 이동하며 생필품을 판매하며 삶을
세계 1차대전 패전국, 전쟁의 허무함과 상업화, 자본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종교의 등한시
니체(1844~1900): “신은 죽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최고가치의 상실을 의미한다. -> 신은 우리들 스스로가 죽였으며 자본에 잠식되어 죽였다.
‘신의죽음’이란 종교 혹은 이상주으의 신앙이 상실된 상태이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1941)을 쓰기 시작하였다. 이 작품은 전쟁을 (다른 수단으로) 계속 행하는 장사로서 보여주며 세 아이들을 잃는 억척어멈의 예를 통해 그 장사에 수반되는 희생들을 드러내 준다. 바이겔이 연기한 『억척어멈』은 나중에 브레히트에게 세계적 명성을 가져다 준 작품이 되었다. 겉
억척스럽고 강인한 모성으로서의 여성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엄마의 말뚝」은 그 제목을 보아도 짐작할 수 있듯 세계와의 상황에 맞서 있는 한 여성의 운명을 드러낸다. 어머니로서 자식들을 위해 무지함으로 남편을 죽음에 이르게 한 시골이 아닌 도시에서 뿌리내리려는 여성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은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17세기에 일어난 30년 전쟁을 배경으로 1939년에 쓴 서사극의 대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서사적 기법이 완숙하게 사용된 사실적인 희곡으로, 당시 파시즘과 전쟁에서 벗어난 독일 민족에게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이 작품에는 부제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을 썼다. 그러나 1939년 파시즘의 그림자가 유럽전역으로 뻗어나가자 그는 더 이상 덴마크에 머물 수 없었다. 그는 한동안 스웨덴, 핀란드에서 살다가 1940년 소련을 거처 최종 망명지인 미국에 정착했다.
미국에서의 망명생활로 전쟁에서는 벗어날 수 있었으나, 정신적 물질적 이
브레히트는 아욱스부르크에서 태어나 우선 부친이 아직 회사원이었을 때 소시민적 환경에서 살았다. 부친이 하인들 Haindl의 제지공장의 지배인으로 진급하고 나중에 공장장으로까지 진급하자 그의 가족은 재단소유의 거주단지로 이사하였다. 주변은 프로레타리아적 환경이었지만 그의 가족이 살던 집
억척스러움’이란 강한 생활력, 즉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는 끈질긴 힘을 의미했다. ‘억척’이라는 말이 이전까지는 내게 그리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브레히트의 희곡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을 만나기 전까지는.
주인공 안나 피어링, 일명 억척어멈은 별명 그대로 세 자식들의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감상문
고등학교 시절 경제 수업 시간 때 선생님께서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을 가르쳐 주실 때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 놓친다.’는 말을 여러 번 예시로 들어주셨던 것이 떠오른다. 산토끼를 잡으려면 집토끼는 반드시 포기해야 하고, 토끼 두 마리는 동시에 잡을 수 없
<희곡작품감상론>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을 읽고
이 희곡은 맨 처음 연극으로 접한 기억이 있어서 글도 수월하게 읽어 나갔다. 친구의 대학 공연을 보기 위해 찾아갔다가 우연히 보게 된 연극이었지만 아무 내용도 모르고 연극으로 접했을 때 극의 내용에 굉장히 흥미가 있었다. 그 작품이 브레히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