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들은 역시 여성들
여성 문제의 돌파구로서의 페미니즘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고, 또 이미 자리를 잡아가는 분위기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동적(動的)인 사회적 분위기가 스며들 추호의(?) 여지도 없는 곳이 있다. '보수성'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곳, 바로 '종교'가 그러하다. 특히 페미니즘과 같이 사회적인 문제의식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통의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 여성신학은 기존의 전통적인 남성신학에 대한 대안적인 신학으로서 비판적이면서도 보완적인 신학이다. 그것은 여성의 온전한 인간성 구현을 통한 남녀 인간의 구원을 지향한다.
1-2 종교적 페미니스트의 다양한
여성 억압의 문제
종교 안의 여성에 대한 억압은 간단히 은폐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일반적인 신앙이 가지고 있는 전인류적 구원의 메시지, 인간 해방적 측면이 다른 면에서 사회내 약자에 대한 무시나 억압 등의 폭력과 교묘한 방식으로 결부되어 있다는 사실은 다소 충격적이다. 특히 한국 교회
종교인 불교, 개신교, 카톨릭에 대해서 조사하기로 하였다. 그 과정에서 성직에 대해서 문헌 조사만 할 것이 아니라 현재 여성의 문제에 있어서 각 종교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지 조사를 위해서 인터뷰를 계획하였다.
하지만 시간상의 여유가 부족하고,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일단은 여신학자협의
여성의 위상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를 조사하 는 방법
힌두교는 기독교나 유대교와는 다른 다신교입니다. 일정화된 교리나 유일신 중심의 흐름이 아니기 때문에 원론적인 접근 방법은 조사할 수 있는 자료의 한계로 불가능했습니다. 인도사회는 그 종교적 기반인 힌두교가 사회전반에 걸쳐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저희 조는 현재 우리 사회 교회의 남성중심성과 가부장성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적으로 만들어진 여성교회를 방문하여 비교하였습니다. 교회가 가부장성을 재생산해 낸다면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어려운 주제이지만 이를 해결하는 과정 중 하나로서 현재 존재하는 여성교회를 상정해 본
종교와 여성에 대해서 보고서를 쓰기로 결심하였다. 특정 종교에서 발견되는 성차별적 측면을 여러 각도에서 정리하고 여성 신자들이 어떻게 이 측면들을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하고 순응해 왔는지 또 어떻게 이를 거부하며 도전해 왔는지를 조사하기로 했다.
어떤 종교를 선택할까 고민하다가 작년
문제제기
"예장통합 첫 여성목회자인 김예식 목사(49)가 오는 26일 서울 방배동에서 ‘예심교회’란 이름으로 교회를 개척, 일반목회자로 성공할 것인지 교단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일보 2000.11.21)
하루에도 여러 개의 교회가 문을 열고, 또 문을 닫는 현 한국 기독교의 상황에서 교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