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통해서, 남성과 여성 간의 힘의 균형은 다소의 부침을 보이기는 했으나, 우리가 기록을 갖고 있는 그 오랜 세월을 돌이켜보건대, 힘의 균형추는 언제나 남성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야망을 가진 여성이라면 자신만의 성공을 창조해야만 했다.
어떤 여성들은 원천적으로 여성만이 출세하게
머리말, 슬픈 역사를 치유키 위하여
밝은 역사의 서두는 반드시 슬픈 역사의 기억을 어루만짐으로써 발전한다. 마치 백여 년 전 한반도의 독자적인 존립노선 자체를 묵살했던 친일파와 그 후손들이 오늘날까지도 사회 상층부에 진입하여 부정한 행위를 거듭하며 사회악으로 남겨진 것과 같이, 여느
1960대의 새로운 역사적 예수 연구는 1980년대 이후에 와서 소위 역사적 예수가 살았던 유대적 문맥에서 역사적 예수를 찾으려는 “제 삼의 예수 연구”(The Third Quest)를 주도하는 학자들(B.F. Meyer, E.P. Sanders, J.H. Charlesworth, N.T. Wright, G. Vermes, J.P. Meier, B.D. Chilton, M. de Jonge, P. Stuhlmacher, J. Becker, J. Gnilka, B. Witheri
역사는 그 자체가 수난사이다. 이교도에게는 감성적인 쾌락의 환상이 신들에 대한 예배 안에 혼합되어 있다면 기독교도 당연한 것이지만, 고대의 기독교도에게는 혼이나 심정의 눈물과 한숨이 신에 대한 봉사에 필요한 것이다. 신의 가장 내적인 혼, 즉 기독교에서는 신에 대한 내면적인 본질로부터 나
역사의 완성자시며 주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메시야 예수는 ‘사람의 아들’로 고백되기도 한다. 곧 종말의 심판자와 구원자,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당한 그분은 인류의 아들 혹은 인류에 속한 자 곧 ‘사람의 아들’로 계셨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여 그는 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 인간이었다. 종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