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머릿말
이 작품은 일제 시대에는 악질적인 친일을 하고, 또 해방 직후에는 혼란기를 틈타서 거부가된 친일 사업가 이중생이 떳떳하게 행세하는 부조리한 사회상을 가차없이 풍자 비판하고 있는 오영진의 희곡이다. 오영진은 해방을 맞은 우리 민족이 환희와 희망의 기대만큼 자유를 찾게 되
오영진은 이를 피해 1947년 월남하였다. 그러나 1948년 7월 11일 밤 10시경, 을지로 6가 골목에서 남파된 공산당 간첩으로부터 무려 여섯 발의 총탄을 맞는 테러를 당하기도 하였다. 중상을 입긴 하였으나 오영진은 기적적으로 살았고, 이후 그는 철저한 반공주의자로 일생을 살았다. 1933년 경성제국대학에
3) 인과응보의 구성
- 실제와 이상의 대결에서 이상이 승리하는 희극적 특성은 인과응보의 플롯구조로 실제화 된다.
- 인과응보 논리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여 풍자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성공하였다.
* 인과응보 논리의 한계: 근거 없는 낙관으로 비쳐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 인과응보의 논리는
Ⅰ. 들어가며
문학의 갈래를 크게 셋으로 나눌 때, 일반적으로 ‘서정, 서사, 극’으로 나누게 된다. 그 이유는 ‘극’이라는 장르가 ‘서정’과 ‘서사’의 어느 한 부분으로 넣을 수 없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섭의 문학비평용어사전을 잠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희곡(drama)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와 현대 희극과 연관지어 파악해보고 병자삼인이 문학의 이름으로 웃음을 끌어안았던 희극 작품이기에 희극적인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하기로 한다.
《 본론 》
1. 1910년대 사회상황과 그것이 병자삼인에 미친 영향
1910년대는 한일합
주류 국민문학 형성
“이념은 하루 아침에 고칠 수 있지만
기술은 하루 저녁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럼으로 내 작품의 거의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전쟁 중에 쓰여졌으며, 결과에 있어서는 조선문화의 발전에 역행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 소위 국민연극 속에서 얻은 것은 기술이었다. 나
< 작품 분석의 실제 >
1.작중인물
(1)김상훈 파농의 이론에서 보면 김상훈은 전형적인 피지배자의 존재 방식을 나타내는 인물이다.
파농은 식민지 경험을 토착민의 관점에서 분석, 식민주의자들에 의해 주체성을 상실한 식민지 피지배자들의 존재 방식을 표현했다.
☞ 검은 피부, 흰 가면(Pe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