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6C(16세기)의 도교
도교에서 상상적으로 소망을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기재는 신선이다. 그래서 신선에 대한 동경과 遊仙의 꿈은 우리 문학에서 지속적으로 형상화되어 왔다. 이러한 양상은 특히 어지러운 시대에 삶이 고통스러울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조선조 사대부들이 비록 유가적인 세계
위기지학
子曰(자왈),
古之學者(고지학자)는 爲己(위기)러니
今之學者(금지학자)는 爲人(위인)이로다
논어 <헌문> 14/25 –
공자가 말하길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 수양했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하여 수양한다.
조광조 曰, 外間有愛馬者와 有愛花草者와 有愛鵝鴨者은 若馳心於
1.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종법 봉건제란 천자 한 명이 중국전역을 다스릴 수가 없어 자신의 혈족을 제후로 봉해서 각 지역을 다스리게 했던 체제로써 봉건제는 중국 주나라 때 시행된 것으로, 왕족과 공신들을 요충지의 제후로 봉하여 주나라 왕실을 지키는 번병(藩屛)으로 삼은 것에서 시작되었
1. 초우량 지도성
종래의 지도성이 권력과 권위 그리고 직원들의 통제를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비판하면서 직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내적인 통제에 의해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직무 수행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주장되어진 지도성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초우량 지도성이란 조직 구성원 각
흔히 위기지학(爲己之學)은 자신을 위한 공부로써 올바른 공부이며, 반대로 위인지학(爲人之學)은 남을 위한 공부로써 잘못된 공부를 뜻하는 것이라 여겨진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만 가지고 위기지학 위인지학의 의미를 완전히 알 수는 없다. 위기지학 위인지학 이라는 용어는 성리학 시대에 올바른 공
<진보주의 교육 - 위기지학하는 마음으로>
요즘 한국사회에서는 전통주의식 교육에서 진보주의식 교육으로 넘어가려는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많은 공립학교에서는 전통주의식 교육을 고집하고 있다. 전통주의식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선택권을 주기보다는 자체적으로
<진보주의 교육 - 위기지학하는 마음으로>
요즘 한국사회에서는 전통주의식 교육에서 진보주의식 교육으로 넘어가려는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많은 공립학교에서는 전통주의식 교육을 고집하고 있다. 전통주의식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선택권을 주기보다는 자체적으로
본성을 가정하는 이유
본성을 가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인간 정체성과 존엄성의 전제
2. 학습자의 탐구 역량의 긍정-> 자발적 학습 가능성을 신뢰
마음은 백지?
데카르트: 이성을 신뢰하며, 인간이 본래 가지고 태어난 본유관념을 통해 세상을 인식한다고 본다.-데카르트
로크의 Tabularasa: 인간은 백
위기지학(爲己之學)이라고 했다. 반면 이런 공부에 반하는 즉 지금 우리시대에 행해지는 남에게 보이기 위한 학문은 위인지학(知己之學)이다.
위기지학은 자신이 직접 산을 올라가는 것과 같다고 한다. 높이 올라갈수록 시야가 넓어지고, 새로운 이해가 생기는데 최종적으로 산 정상에 도착할 때까지
이황의 교육사상
주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동방의 주자(朱子)’ 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학자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