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Ⅰ. 서 론
필자도 근대 미술을 감상을 자주 하는 편이다. 어떤 미술작품은 사실주의에 입각하여 쉽게 이해되지만 난해한 예술작품은 감상해도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 그냥 넘어가지만 그 작품을 만든 작가가 어떤 의도로 미술작품을 창작했는지 알고 싶기도 한다. 작
현판에 쓰이는 각종 명칭
현판(懸板)이란 편액(扁額)이라고도 하는데,
글씨나 그림을 쓰거나 새겨서 문 위나 방안의 벽 같은 곳에 걸어두는 널조각을 말한다.
그것은 흔히 사찰이나 서원 고궁 가옥 등에서 볼 수 있는데,
요즈음은 주거 생활의 변화로 인하여 일반 가옥에서는 전처럼 많이 쓰이지 않고
노계 박인로논
1. 노계의 문학사적 위치
노계(蘆溪) 박인로(朴仁老)는 조선시대 명종, 선조, 광해군, 인조의 4대에 걸쳐서 생존했던 문인 중의 한 사람이다. 조선 시대의 역사를 임진왜란을 분수령으로 해서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는데, 그렇게 본다면 박인로는 조선 시대 전기에서
선비의 회화
1. 문인화
(1) 문인화란
문인화(文人畵)는 동아시아 문화의 전통을 이어온 그림이며 동아시아 회화 이론 중에서도 가장 독창적이면서 철학적이고 지적인 미술로 인정받았다. 문인은 ‘학문과 덕행이 어우러진 뛰어난 인물’이란 의미로, 문인화는 의미 그대로 사대부계층의 문인들이 여가
노계의 생애를 통한 작품 고찰
<목 차>
Ⅰ. 서론
Ⅱ. 생애
1. 시대적 배경
2. 문학사적 변화 양상
3. 蘆溪의 생애
Ⅲ. 노계의 작품 세계
1. 대표적 작품 해석
가. 누항사
나. 노계가
Ⅳ. 문학사적 의의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하나의 문학 작품은 여러 관점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문학 작품 내에 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