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그나티우스는 가현설에 대해 경고하며, 이것에 대항하기 위해 감독과 장로와 집사를 중심으로 하나가 되라고 권면한다.
(7)그러한 사람들(가현설 이단들)을 조심하십시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자기 주장을 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와 감독과 사도들의 제도들과 불가분의 관계가 되면, 이것은 여
Ⅰ. 서론
종교개혁의 선구적 운동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프랑스 남부지방에서의 이단운동에서 비롯되어 영국은 14세기에 John Wycliffe(1324~1364)에 의한 복음주의적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
Ⅰ. 개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 약속의 본질이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존재되게 함(새로운 생명 누리게 하심)이라고 흔히 말하는 영생이라고 하는 것을 우리가 감안 한다고 하면 어째서 부활이 약속으로만 존재해 왔던 것을 실현시키는 사건이 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여호와의 증인 이들은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는 이단중의 하나이다. 이들 역시 타 집단의 이단들과 같이 세상 사람들에게는 교회의 냄새를 풍기며 세상을 혼란에 빠트리는 이단 종파이다. 이들은 교회 냄새를 가진 듯 하나 교회처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이라는 이
이그나티우스(Ignatius)의 서신서이다. 그는 “에베소 교인들에게 보내는 서신”(Epistle of Ignatius to the Ephesians)에서 주의 만찬을 “불사의 약(The medicine of immortality)이요, 죽음을 방지하는 해독제(the antidote to prevent us from dying)”라고 묘사하였다. 2세기 초의 기독교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졌던 것으로 보이는
이그나티우스를 본받아 순교자의 죽음을 그리스도인의 성숙으로 묘사한다.
우리가 마음을 주께로 향하여 세례를 받음으로써 우리는 십자가의 길로 들어선 것이며 순교는 극기의 진실성에 대한 최종 시험이다. 이러한 순교를 기꺼이 하는 것은 욕과 굴욕이 신자가 받는 몫일 때, 완전히 임재하게 되는
이그나티우스 같은 사도 교부들은 대체로 그리스도를 하늘에 솏한 영이 육신을 입고 지상에서 활동하다가 모든 사역을 마치고 다시 하늘로 올라간 분으로 이해했다.
성령 기독론은 로고스 기독론, 혹은 육신 기독론이 갖고 있는 약점을 보완할수 있는 매력적인 대안으로 제시되면서, 신학자들의 지속
이그나티우스데 로욜라(1491~1556), 성녀 테레사 데 헤수스(1515~1582), 성 요한네스(1542~1591), F.살레시우스(1567~1622) 등을 중심으로 묵상 기도의 구체적 방법론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었다. 진리에 대해 확신을 얻고 나아가 은총의 도움으로 그 진리를 사랑하도록 우리의 마음을 하느님께 들어 높이는 것을 목적
있었다. 2세기 초에 교회의 지도자이며 순교자였던 이그나티우스는 예수의 은혜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인간을 사랑하는 것으로도 나타나야 한다고 강조하며 고아와 과부에 대하여 무관심한 그리스도인들을 ‘이단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