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본 보고서는 표현주의 사상을 근거로 하여 일본 현대 무용을 독립된 순수무용인 무용시라는 형태를 정립시킨 대표적인 무용가인 이시이 바쿠의 예술 세계와 그가 중심이 되어 활동했던 무용시 운동의 성격에 대해 분석한 ‘일본 근대무용의 선구자, 이시이 바쿠 연구’에 대해 분석 및 요약
일본 영화의 역사
50년대 (일본영화의 황금기)
메이저 대형 영화사의 스튜디오 시스템 개발
60년대 (일본 영화의 누벨바그)
텔레비전의 보급, 젊은 감독의 기용, 독립영화 시대
70년대 (서구 지향적인 문화)
젊은 취향에 맞추는 영화 제작, 로망포르노 제작
80년대 (일본 영화의 침체)
Ⅰ. 도쿄전범재판
1. 전범재판의 의미와 그 형성 배경
전범재판이란, 전쟁을 범죄로 보고 전쟁을 일으킨 당사자들을 처벌하는 것을 말한다. 전쟁을 범죄로 규정하게 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인데, 제1차 세계대전 후 베르사유 평화조약에서 독일 황제 빌헬름 2세의 책임을 물어 소추를 결
Ⅰ. 일본 영화의 역사
1. 일본 영화의 황금기(1950~60) - 전후의 융성기
전후 미군점령의 종결과 함께 일본영화는 바야흐로 황금기를 맞이하게 된다. 또한 민주주의의 영향으로 노동조합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한쪽에서는 본격적인 독립프로덕션 시대가 시작되는 등, 이 시기는 일본영화가 시스템이나
7인의 사무라이- 가장 일본적인, 가장 선구적인
<7인의 사무라이>(54년)는 구로사와 아키라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감독으로 만든 작품이다. 전국시대가 배경인데, 주인을 잃고 방랑하던 사무라이들이 도적 떼의 습격에 떨고 있는 농민들에게 고용되어 싸우는 이야기다. 일본과 서구양식을 버무리는
졸업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어느 학생이 모두 그러하듯이 졸업 후에 나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들을 찾아 다닌다. 문학보다는 대부분 비문학을 좋아한다던데 비문학 베스트셀러들을 보던 중에 나를 확 이끄는 한 책이 내 시선을 확 끌어당겼다.
이 책은 제목부터가 심상치가 않다. ‘콜드리딩’ 과연 무
최승희에 대한 연구
1. 머리말
2. 최승희의 생애
3. 최승희의 예술세계
1)이시이바꾸(石井漠)
2)한성준(韓成俊)
3)매란방(梅蘭芳)
4)최승희의 예술작품
4. 최승희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일본 문학 속의 최승희에 대한 평가
① 소설속 주인공으로의 최승희
② 일본문화의 뿌리로 무한한 가능성을 내재
1926년 3월 일본 든대무용의 선구자라고 불리웠던 이시이바쿠의 내한공연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제국극장 오페라단 제1기생으로 무용에 첫발을 딛은 이래 1922년부터 1925년까지 유럽 유학을 다녀온 이시이 바쿠의 무용은 당시 새로운 형태의 신흥무용으로서, 신무용이라는 용어로 불리기도 하였다.
이시이의 공연을 보고 무용가로의 입신을 결심하게 되었다.
1926년 5월 본격적인 무용수업을 위하여 동경으로 건너간 뒤 약 3년 만에 주역급 무용수로 발탁되었고 수석대교로 후진을 지도할 만큼 급성장하였으나 1929년 여름 이시이의 돌연한 실명은 그녀의 진로에 커다란 변수가 되었다. 고향으로 돌아
이시이 바쿠의 내한 공연을 오빠 최승일과 함께 보고 나서였다. 벅찬 감동을 안고 무대 뒤 분장실로 찾아갔던 것이다. 그 자리에서 조선의 무용가로 성공하겠으니 지도하여 달라는 부탁을 한 것이다. 그리하여 이시이 바쿠의 일행과 함께 연구생으로 일본에 건너가서 피나는 훈련이 시작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