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성암
화성암은 지하 깊은 곳에서 암석 성분이 녹아서 된 마그마가 지표로 분출하거나 땅 속에서 서서히 식으면서 다시 굳어져서 된 암석을 말한다. 여기서 마그마란 암석이 다시 녹은 액체와 일부 기체 상태가 섞여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이 열에 의해 녹은 마그마가 다시 굳어져서 암석이 되었다고
1. 암석의 분류
지각 내에 관입한 마그마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고결하는가하는 것은 그 때의 마그마의 화학조성 ·온도 및 압력(특히 산소분압 ·수증기압) ·냉각속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마그마가 서서히 냉각될 때 마그마의 조성이 초염기성암에 해당할 경우는 감람석, 칼슘이 풍부하나 얼마간 나트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
Ⅰ. 개요
미술 작품이나 조형품에 대한 감상 활동은 미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취하고 미술과 가깝게 접근하는 방법을 배워 생활화함으로써 미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은 물론 정서를 풍부하게 하며, 다양한 표현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감상 활동은 표현 활동의 동기 유발이며, 작품이나
이번 과제를 하기위에 처음엔 “모견도”를 찾아보았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이암의“화조구자도”를 보게 되었고, 화조구자도란 그림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그림의 세밀한 획과 색채의 조화, 소재 선택의 탁월성을 보면서 이암이라는 옛 선인이 존경스러워 졌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강아지 하나하
이암은 사노 이상좌와 더불어 중종 어용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이로써 보면 그는 초상화에도 뛰어났던 것으로 추측되지만 그는 오히려 강아지 그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이밖에 세종의 아들 영해군 이당의 아들인 길안도정 이의도 묵매를 잘 그렸다. 이처럼 조선 초기에는 여러 군왕과 왕자나 왕
이암을 조사하면서 견도를 찾을 때 본적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이 그림도 이암의 그림인줄 알았다가 나중에 김두량이라는 화원의 그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매우 사실적으로 뒷다리로 몸을 긁고 있는 흑구의 모습이 재치 있었습니다. 이암의 강아지가 순수하고 몽글몽글 귀여운 모습이었다면
이암(변성도가 강하면 육안으로 쉽게 구분이 되나 약할 경우는 전문적으로 세밀하게 조사해야 가능하다)은 재결정 작용이 있었으므로 굳기에서 변성 전의 이암보다 강하며 사암보다도 강할 수도 있다. 만일 동종의 암석에 대한 성질 비교의 경우는 풍화한 것과 신선한 것의 비교 관찰이 가능하다. 암석
1. 이질암의 분류
세립질의 쇄설성 퇴적암에는 점토암, 셰일, 이암과 같은 풍성 퇴적암이 있다.
일반적으로 퇴적물에 50% 이상의 실트와 점토가 함유되어 있는 쇄설성 암석을 이질암이라고 한다. 이질암은 퇴적암 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암상으로, 전체 퇴적암의 약 45~55%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질
시드니 대도시권은 서쪽 블루산맥, 북쪽 호크스베리강(江), 남쪽 보터니만(灣)까지 뻗어 있으며, 전국 인구의 약 1/4이 몰려 있는 이 나라 최대의 도시이다. 중생대의 사암층의 대지와, 서쪽 내륙에는 이암질(泥岩質)의 파랑상(波浪狀)의 저지를 사이에 두고 해발고도 1,000m 전후의 블루산맥이 남북으로 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