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남언경(南彦經)이요(李瑤)장유(張維)최명길(崔鳴吉) 등에 의하여 수용(受容)되어 정제두(鄭齊斗)에 의하여 양명학파가 수립되었다. 그로부터 이종휘(李鍾徽)이광사(李匡師)이충익(李忠翊)정동유(鄭東愈)이건창(李建昌)이건방(李建芳)박은식(朴殷植)정인보(鄭寅普) 등으로 계승발전되었다.
이종휘였다.
조선후기에도 단군사당은 조선을 개창한 신인으로 계속 제사가 올려졌다. 평안도민에 의해 숭령전으로 격상되었고 삼성사 제사의식도 계속 개정되어 결국 평양 단군전과 같은 격이 되었다.
4. 민족해방투쟁기
1896년 대한제국 선포 이후, 한계승의식이 더 강조되었고 기자 문화전통에 모
이종휘의 고구려사 연구와 유득공의 《발해고》 저술은 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만주 지방까지 확대시키는 데 기여했다. 또한 김정희는 《금석과안록》을 지어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밝혔다.
(2)지리 분야
조선 후기에 서양 선교사가 만든 《곤여만국전도》 같은 세계 지도가 중국을 통하여
.
-이익, 안정복: 평양일대 도읍으로 하여 단군조선과 기자조선이 있었음. 강역은 요동지역까지 포함.
-이종휘: 고조선의 서변이 요통지역까지 미쳤던 것으로 보았음.
잃어버린 만주 땅을 수복(부국강병 달성) - 만주와 한반도를 하나의 국토로 인식하고 그 풍토적 특성과 생활권, 문화권을 강조
1, 단재 신채호의 생애와 사상
신채호는 일제 강점기에 한국 독립 운동의 주요 인물이었다. 신채호(申采浩, 1880년 12월 8일 (음력 11월 7일) ~ 1936년 2월 21일)는 1880년 충청도에서 출생한 일제강점기의 독립 운동가이자 민족주의 사학자이다. 호는 단재이며, 일편단생, 단생과 같은 여러 필명을 가지고 있
Ⅰ. 서 론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제 1단원. 선사 시대~고조선 시대
01. 선사 시대의 생활
[1] 구석기 시대
(1) 시기 : 약 70 만 년 전부터 시작
(2) 생활 모습
1) 도구 : 뗀석기(주먹도끼/찍개/긁기/슴베찌르기 등)/짐승의 뼈로 만든 도구 등
2) 경제
- 수렵/채집 등으로 식량을 구함.
- 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혀서 섭취하기 시작
3) 주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