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의 명쾌하고 찬란한 작품들이 대중으로부터 형편없는 푸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믿기 어렵다. 그러기에 다시 한 번 우리는 안목(Seeing)의 유행이란 현상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19세기 말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중충한 색채의 풍경을 아카데미 화가들의 안목으로 보고 있었다. 인상파
Ⅰ. 개요
아니, 무슨 그림이 저 모양이야. 정말 볼썽 사나워 못 봐주겠군!
1874년, 한 무리의 젊은 화가들이 작품 전시회를 열었다. 클로드 모네를 비롯하여 르느 와르, 드가, 피사로 등 인상파 화가들이 그들이었다. 전시회를 보러 온 사람들은 대부분 실망했고, 미술평론가들 역시 그림을 비웃기는 마찬
Ⅰ. 신인상주의(신인상파)의 경향
1886년은 1884년 첫 번째 「앙데팡당 전시회」부터 나타났던 하나의 미학이 확고하게 자리 잡은 해이다. 1874년 제 1회 전시회를 발판으로 인상주의 예술가들의 작품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는데, 1886년의 제 8회이자 마지막 「인상주의 전시회」에서도 다양한 경향들이 있
Ⅰ. 개요
인상주의 운동의 시작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 (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풀밭위의 점심>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
인상주의가 미술상 또는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이고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중요한 교량이라든가, 서유럽 사실주의미술의 최종단계이자 극치인 동시에 20세기 예술을 향한 기점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미술상의 인상파가 성립된 것은 1860년의 파리에서였다.
Ⅰ.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 배경
1.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현실을 똑같이 그리는 미술의 새로운 길을 모색케 했다. 거의 대부분의 미술, 예술사조는 시대상황과 관련이 있는데, 인상주의 역시 예외가 아니다. 그 때까지 그림은 실내에서 인물이나 정물을 놓고 세밀하게 오랫동안 그
인상파)의 정의
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 사조이다. 19세기 후반 주로 1860-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의 하나이며, 이를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 하는데, 이들이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인상파 화가들은 화실을 버리고 실외에서 자연의 빛 가운데서 그림을 그렸다. 그래서 인상파를 `외광파(Pleinairisme)`라고 부르기도 하며 그들의 특성은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그림자를 빛과 색이 결여된 것으로 보지 않고 독자적인 색으로 보는 것이며 보다 밝은 색을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지
인상파화가들은 재능과 기질면이 서로 다르듯이, 화풍에 있어서도 결코 한결같지 않았다. 모네·피사로·시슬레 등이 그 중에서도 인상파의 작풍을 가장 잘 나타낸 작가들로 알려져 있으나, 그들도 역시 시기에 따라 화풍이 변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인 의미에서 말한다면 인상파화가들이 유형적인 아카
인상파화가들은 재능과 기질면이 서로 다르듯이, 화풍에 있어서도 결코 한결같지 않았다. 모네·피사로·시슬레 등이 그 중에서도 인상파의 작풍을 가장 잘 나타낸 작가들로 알려져 있으나, 그들도 역시 시기에 따라 화풍이 변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인 의미에서 말한다면 인상파화가들이 유형적인 아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