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이라는 용어는 1996년 심리학자인 Goldberg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고, 같은 해 심리학자 K. Young이 미국심리학회(APA)에서 인터넷중독척도를 발표함으로써 공식화되었다. Young(1996)에 의하면, 어떤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새로운 정보를 찾는데 몰두하면서 주변의 일상사에 흥미를 상실하고 실생활
중독자의 절반에 가까운 46.3%가 게임중독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의 학교 및 사회부적응과 가족관계 단절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넷 게임중독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사회 전체의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와 학교, 가정이 힘을 모아 게임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할 필
중독을 연결시키는 것에서 중독성 물질이 포함되지 않고 그와 유사한 상황에도 사용하게 된 것이다(Alexander & Scheweighofer, 1988). 이렇게 되면서 1980년대 이후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컴퓨터 중독(Shotton, 1991)이라는 용어도 새로이 등장하게 되었다. 1990년대를 넘어서자 인터넷의 사용이 널리 퍼져 갔고 인터넷
인터넷중독에 관련된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특히 청소년층에게는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정신과의사회에서는 새로운 진단체계인 DSM-Ⅴ에서 가상현실장애(cyber disorders)라는 영역의 삽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중독의 하위개념으로는 게임중독, 채팅중독, 음란
인터넷중독이란 인터넷 사용에 있어 자율적통제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병적으로 집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증상을 말한다. 컴퓨터의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정 혹은 PC방 등에서 장시간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이 증가함에 따라 인
인터넷과 핸드폰 등 매체의 중독현상, 언어 ․ 신체 ․ 성적으로 받는 학대, 미혼모나 입양가정 ․ 이혼가정 ․ 한부모 가정 ․ 조손가정 등 가족형태의 변화로 인한 생활의 어려움, 아동양육시설의 문제점과 부족함으로 인해 아동이 보호를 받지 못하는 환경 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1. 서지목록
김현수, 2005, 아이들이 인터넷 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 서울:국민출판사, 192pp
2. 저자에 대한 정보
김현수는 1966년 서울출생으로 중앙대 의대를 졸업하고 아주대 의대에서정신과 전문의과정을 밟았다. 청년의사 인터넷중독치료센터를 통해 일찍부터 아동과 청소년의 인터넷중독문제에
인터넷을 하고 있었다.
정신과 전문의들은 인터넷중독은 수면부족, 체력저하, 우울한 기분, 대인 기피경향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에서 부터 우울증, 강박증, 충동조절장애, 사회공포증 등의 심한 정신질환까지 초래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청년의사 인터넷중독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사는기쁨신
인터넷중독 이란 인터넷에 접속을 하지 못했을 때 불안함과 같은 금단현상을 느끼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인터넷 접속으로 인해 현실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 과다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금단현상과 심리적 의존증상이 나타나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