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일월·성신에 관한 천체신화 및 건국신화와 국왕신화 등이 있다. 그 서술 방법에 따라 신의 상태·동작·성질 등을 설명하는 설명적 신화와 신의 기원·유래 등을 추설(推說)하는 추원적(推原的) 신화로 크게 나누기도 한다. 전설은 신격(神格)을 주체로 할 필요가 없고, 인간과 그 행위를 주체로 하는 이
일월성신(日月星辰)
일월성신은 해의 신(日神)과 달의 신(月神)의 한 쌍과 별의 신(星辰, 뜻은 “많은 별”)이며, 천지신명은 하늘의 신(天神)과 땅의 신(地神)의 한 쌍이다. 이들은 옥황천존과 함께 인간의 문제를 풀어 준다고 하는 무의 신령이다.
2. 무속신앙에서의 ‘신’
칠성
칠성(七星)이란 북두칠
천지왕 본풀이
제주도의 무당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모든 굿의 맨 처음에 시행하는 초감제 때 배포도업치는 대목에서 불린다. ‘배포도업침’이란 굿하는 장소를 설명하기 위하여 천지혼합 때로 거슬러 올라가 천지개벽, 일월성신의 발생 등 자연현상의 형성과 국토·국가의 형성 등 인문 현상의
일월·성신에 관한 천체신화 및 건국신화와 국왕신화 등이 있다. 그 서술 방법에 따라 신의 상태·동작·성질 등을 설명하는 설명적 신화와 신의 기원·유래 등을 추설(推說)하는 추원적(推原的) 신화로 크다. 그것은 주체가 되는 사물에 따라 지명전설(地名傳說)·성명전설(姓名傳說) 등으로 분류되며, 그
일월성신에 제사 지내는 초제가 시행되었다. 그러나 중종 때 사림들이 도교배척운동을 펴 소격서가 폐지되었고 성리학을 표방하는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도교가 이단으로 취급되었다.
② 대종교
대종교는 1909년 나철이 세운 민족종교로서 민족의 시조인 단군왕검을 받들어 우리 겨레에게 독립의지를
일월성신 하나님 전 비나이다./ 실날 같은 우리 목숨 살려 달라 비나이다./ 에 - 야 어그야지야. (하략) " 라고 시작된다. 이 작품의 핵심 구절은 "형님, 거저 다 운명이외다." 하는 아우의 말이다. 작자가 바로 이 작품을 쓰게 된 목적도 운명의 힘을 거역하지 못하는 가냘픈 '인간의 비애와 한'을 그리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