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심층구조와 의미
1.1.1. 격문법
격문법 - 문장의 심층구조를 기술하기 위하여 격의 개념을 도입한 것.
‘격’이란 명사항이 서술어에 대하여 지니는 관계로 규정.
제 8장 문장의 의미
필모아(C.J. Fillmore, 1968)는 촘스키에서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와 같
1. 문장의미의 성격
1.1. 문장의미 기술의 필요성
※ 문장의 의미 … 복합적, 체계적, 직접적(신뢰할 수 있는 직관에 더 확실한 접근과 체험 가능)
§. 몇 개의 낱말이 문법에 따라 문장을 이루게 될 때 문장의 의미와 낱말 각각의 의미는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낱말의 의미총화 ≠ 문장의 의미
☆ 자질의 잉여성
어떤 변별적 자질의 값을 알면 다른 변별적 자질의 값을 자동적으로 알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어떤 자질 값으로부터 다른 자질 값이 자동적으로 예측되는 것을 가리켜 ‘자질의 잉여성’이라고 부른다.
ex) [+공명성]을 지닌 음소들은 모두 [-소음성, -긴장성, -유기성], [+소음
Ⅰ. 서론
음소란 단위는 결국 변별적 자질로 더 분석될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확고해져서 Jakobson, Fant & Halle(1951) 이래로는 한 음소를 변별적 자질들의 묶음으로 나타내는 방법이 일반화되었다. 이로써, 통사론을 중심으로 발달된 변형 생성 문법 체계에 있어서 음운론 분야에 대한 방법론인 생성 음운
변별자질(Distinctive Feature)
한 언어는 모든 음소들은 조음적 혹은 청각적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그 결과로 대조를 보이는 구성요소를 변별자질이라 한다. 한 예로, 영어의 음소인 /p/는 무성음, 양순음, 폐쇄음의 성질을 가진 자질들의 집합체이다. 변별자질 이론에서 이 자질들은 두 가지 음가로 표
「구토」는 사르트르의 소설로, 형이상학적 일기 형식의 작품이다. 원래의 제목이 ‘우울’이었던 「구토」는 수차례 출판 거절을 당했다. 기존문학의 틀에서 벗어난 과감한 내용과 형식 때문이었다. 제목 수정을 조건으로 어렵게 출판된 「구토」는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존재양식에 대한 사르트르의
Ⅰ. 개요
음성학과 음운론은 둘 다 음(sound)을 연구한다는 데에 일치한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인가? 인간의 언어음성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연구대상은 동일하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연구의 관점과 방법에 있어서 다소간 차이가 있으므로 자연 대상도 달리 정의된다.
음성학은 입을 통해 생
1. 도입
한 음운을 다른 음운과 구별하는 음성적 특성을 변별적 자질 혹은 음운자질이라 한다. 하나의 음운은 동시적으로 나타나는 음운자질의 묶음이다.
음운 /ㅂ/와 /ㅍ/의 예를 들어보자. 두 음운은 모두 구강음이며 양순음이요 폐쇄음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하지만 두 음운은 유기음인가 아닌가
<국어의미론 강의 자료2>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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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르트르: 지향성이라는 현상학적 관점에서 시선을 단순한 지각의 대상이나 지각의 통로로서의 ‘눈’과 구별. 자아와 타자의 근본적 유대를 ‘대타존재’라는 명칭으로 포착하려고 했던 사르트르는 타자가 단지 나라는 주체의 대상이 아니면서도 또한 ‘나에 대하여, 나를 위하여’ 나타나는 존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