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시대를 대변하는 고전 서적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시대를 초월하여 오랫동안 읽혔고, 앞으로도 읽어야 할 ‘고전(古典, classics)’의 가치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5편의 고전들은 전통의 문사철(文史哲) 분야는 물론, 신학과 과학, 현대의 사회경제론에 이르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
(圖生錄)」 발표. 이 작품으로 인해 채만식과 논쟁 1941년 극단 현대극장 창단. 희곡 「흑룡강」 발표.
1942년 희곡 「북진대」, 「대추나무」 발표.
1946년 희곡 「조국」 발표.
1947년 희곡 「자명고」, 「흔들리는 지축」등 발표. 한국무대예술원 원장 취임.
희곡집『소』,『유치진역사극집』출간.
가곡
넓은 의미로는 모든 노래를 가리키지만, 특히 시의 의미와 형식에 충실하고 예술적으로 세련된 음악을 말한다.발라드가 서사적인데 비해 리트는 서정적이다. 형식면에서는 같은 선율을 시의 각 절마다 반복하는 유절 가곡과 더욱 시에 밀착해서 시의 각 절마다 선율을 바꾸는 통작 가곡이 있다.
① 막장드라마의 내용전개
: '두 아내'
'두 아내'는 교통사고로 기억상실증에 걸린 한 남자를 두고 그의 전처와 결혼을 약속한 여자의 삼각관계를 그 린 드라마다. 불륜으로 인해 조강지처를 버린 남편이 교통사고 이후 새 아내를 알아보지 못하고 이전 아내만
을 알아본다는 다소 이색적인 소재를 그
Ⅱ. 서론
1. 주제선정동기
언론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하나의 권력이다. 이러한 권력을 둘러싸고 각 언론사와 정당, 사회단체 등은 최근 ‘미디어법 개정’이라는 민감한 사안에 대하여 첨예한 대립을 벌이고 있다. 각 계의 관련 당사자들은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갈
각되겠다. 또한 고구려 왕비의 갈등은 개인과 사회, 자유와 속박, 인간 가치와 비인간적 가치와의 갈등으로서, 낙랑과 자명고 전설을 통해 형상화하였는데, 작가는 이를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하며 인식론적인 탐색 과정을 표현하고자 했다. 왕비와 호동으로 대비되는 현실과 구원의 세계는 사랑의 힘으
각 부문의 문화예술인들을 다시 규합하여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1945.9.30)을 조직한다. 1945년 12월에 좌익계열의 두 단체는 좌익문화운동의 통일전선을 확립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조선문학동맹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통합을 이루게 된다. 조선문학동맹은 그 조직을 확대하기 위해 1946년 2월에
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