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巳時)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京幾道 廣州郡 草阜面 馬峴里)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丁載遠)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명(兒名)은 귀농(歸農)이라 했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 4세에 천
다산은 1762년(영조 38년) 6월 16일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4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주목사를 지낸 정재원((丁載遠 : 1730~1792)이며, 어머니는 해남 윤씨로 고산 윤선도(孤山 尹善道 : 1587~1671)의 후손이며 조선시대 유명한 서화가인 공제 윤두서의 손녀
선생의 유고(遺稿)를 처음으로 보았다. 이 때 일세의 후학들이 이선생의 학문을 조술(祖述)하지 않은 자가 없었는데, 공도 이를 준칙으로 삼았다. 항상 자식이나 조카들에게 말하기를 ‘꿈 속 같은 내 생각이 성호를 따라 사숙(私淑)하는 가운데 깨달은 것이 많다.’고 하였다.” 『사암선생 연보』
자찬하는 것이 많다. 셋째는 이규보의 독특한 시론을 논리정연하게 서술한 것이다. 시 창작 과정에서 창신(創新)과 신의(信意)를 중시하는 입장에 서서, 시는 뜻을 주로 삼으며 뜻은 氣를 으뜸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요산당외기(堯山堂外記)에 실린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시(與隋將于仲文詩)에 대
Ⅰ. 서론
정약용은 조선 후기의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조선후기 역사적 변동기를 살면서 사회내적으로 누적된 모순을 해결하는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했던 지성인이었다. 정약용의 사상은 그 시대의 산물이지만 시대를 넘어서 지속적인 가치를 발현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에게도
Ⅰ. 서론
오늘날의 자원봉사활동은 인간성의 상실과 가정과 지역사회의 해체에 대하여 공동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각자의 자율의지 혹은 자발 정신을 기반으로 하는 주체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인간애를 바탕으로 한 인간 존중의 정신과 상부상조의 정신, 민주주의 철학이 뒷받침
송강정철의 문학세계
Ⅰ. 들어가는 말
한국 문학사에서 송강의 문학은 하나의 커다란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송강은 정치가로서 활약하며 많은 업적과 숱한 파란을 남기는 한편, 당대의 국문학과 한문학에 깊이 심취하여 많은 작품들을 남겨 놓았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으로는 국문시가로서 사설시조
Ⅰ. 머리말
1915년(大正4년) 8월 16일 조선총독부령 제83호로 공포된 “포교규칙”은 19개의 규정으로 이루어진 비교적 간략한 구조의 법이지만, 일제시대 내내 종교, 특히 기독교 통제를 위한 기본법으로 기능한 법이다.
여기서 포교규칙을 기독교 통제의 기본법이라 함은 사실 포교규칙 이외에도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