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쓰이지 않는다.
응용미술이라는 용어와 함께 서양에서 자주 쓰인 것으로 ‘장식미술’(Decorative Art)이 있는데 이 용어도 한동안 공예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장식미술이라는 용어는 오늘날 공예의 전체 성격을 대변해주지는 못하고 장식분야에 한정되어 있어 좁은 의미로 쓰인다.
Ⅰ. 개요
“장식과 죄악”은 비엔나의 건축가 아돌프 로오스가 1910년에 발표한 논문의 목제이다. 그 의미는 극히 명백하게 장식은 죄악이었고 여전히 죄악이라는 것이었다. 가장 엄격한 미국의 청교도들조차도 약간 당황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장식이 죄악이라는 말은 허풍이 아니었다. 로오스가
장식적이며 투명한 것으로 바뀌었다. 로코코 양식으로 만들어진 것들은 수수께끼 같고 불가해하다. 그것은 아름다운 교만이 만들어낸 법칙 없는 자연의 창조물과도 같이 파악할 수도, 묘사할 수도 없는 존재에 취한 불가사의한 환상의 꽃과도 같다. 이성의 모든 법칙을 무시하고 중력의 규칙들을 의문
장식 및 원예치료 등이 화훼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한 결과이다. 최근 이러한 화훼장식에 대한 관심과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로 2004년부터 국가공인 화훼장식기능사 및 기사 자격증이 신설되고 한국화훼장식학회(’06.09)가 창립되어 활발히 활동 중이다.
서울양재·고양시 화초시장 각광받고 있
인간의 의복생활에 있어서 단순한 보호이상의 것이 요구됨
외모 인지 : 사회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자신의 상징적 모습. 즉,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는 도구로서 의복이 필요하게 됨
변신의 욕구 : 원시부족의 토테미즘의 영향으로 강인한 동물의 뼈나 가죽 등으로 장식함으로 서 외형을
Ⅰ. 서론
간판은 얼굴이다. 매일 우리는 세면을 한다. 특별한 날이면 정성껏 비누칠을 해가면서 세면을 하지만 하루 일과 중 가장 먼저 습관적으로 하는 일이 바로 세면이다.
점포도 마찬가지다. 가게 문을 열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바로 실내 청소다. 바닥을 쓸고 닦고, 유리를 반들거리게 청소하는
장식 요소와는 달리 살아 있는 유기체로서 인간에게 안정과 평화, 휴식 등의 심리적 기능을 갖게 함과 동시에 각기 다른 독특한 형태, 질감, 색을 가지고 있어 실내 환경의 미적 질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현대인들에게 실내공간의 신선한 식물 도입은 생동감을 주고, 생활환경의 질적 개선과 충
아르데코(Art Deco)란?
아르 데코라티프(art dé coratif:장식미술)의 약칭이며, '1925년 양식'이라고도 한다. 흐르는 듯한 곡선을 즐겨 썼던 아르누보와는 대조적이며 기본형태의 반복, 동심원, 지그재그 등 기하학적인 것에 대한 취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기계시대로 들어선 신생활과의
*점층적 극구조와 & 정류장식 장면극 의 기원
연극사 전체를 통틀어 어느 나라 어느 시대든 반복해서 나타나는 기본적인 극 형식을 발견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 달라졌든 서구 문명에 있어 기원전 4세기 그리스에 사용되던 형식들이 17세기 프랑스에서 다시 나타났다. 그리고 같은 형식이 19세기말 노
1) 장신구의 기원
= 인간이 추위와 두려움, 수치심등을 가리기 위해 의복을 입었다면 장신구는 그러한 의복의 본질적 기능에 비해 종속적인 입장에 선다. 보석 또는 악세사리로 불리우는 장신구가 부속품, 종속품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된다는 것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이 자신을 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