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과 전장>은 22개의 지영 중심 장과 18개의 기훈 중심의 장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지영은 평범한 소시민으로, 기훈은 전투에 참가한 코뮤니스트로 6․25를 체험하는데, 그들이 살아가고 활동하는 공간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두 인물 사이에 어떠한 사건이나 갈등도 형성되지 않는다. 그러나
공간에서 조직운동이 완전히 해체되고 공동체적인 구속력은 떨어져나간 개인들은 파편화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배층에게 사회통합의 문제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게 했다. 이러한 사회적 통합은 60년대 근대화와 산업화라는 명분 아래 더욱 가속도가 붙었다. 사회 통합과정에서 문단에서도 권력
◎『시장과 전장』이라는 제목이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시장`이라는 공간은 생존을 위한 공간이며 `지영`이라는 인물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지영은 이 공간에서 좌절하고 실패를 거듭하지만 굳건한 삶의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가족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지영이라는 인물이 현
관심 범주가 확대되기 시작한 징후를 충분히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의 다원화에 공헌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는 「시장과 전장」에 나타난 전쟁 소설로서의 성격과 이 소설의 공간인 ‘시장’과 ‘전장’의 의미, 인물들의 성격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조선의 현실에서 개화를 통한 근대로의 나아감은 필연적인 개혁의지를 동반했으리라 본다. 류동규, 「혈의누에 나타난 근대적 시,공간 의식」, 국어교육연구제35집, 2003, p77.
결국 부강해지기 위해서는 근대화를 통해 부국강병을 이루어 낸 일본이나 서구 국가를 모델링 하는 것이 불가피 하였고,
전장에서 볼 수 있는 병사들의 복합적인 심리상태와 그것의 귀결점을 상황적으로 암시하는 까치소리의 반복과 함께 구조적으로 병치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거두어들이고 있다.
황순원은 그의 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
2 연출가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가 연극을 달리 종합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연출가는 모든 예술 분야의 종사자들과 이런저런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들과 동떨어져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다. 연출가의 작업은 철저히 독립적인 것 이지만, 동시에 다른 예술가들과 협력하고 협동하는
전장의 주인공들의 자의식은 박경리 소설이 주관적 세계에서 객관적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를 시장과 전장을 통해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한점돌은 시장과 전장과 아나키즘에서 시장과 전장]을 아나키즘 소설로 규정하고 한국전쟁에서 격돌한 개인주의와 전체주의의 문제성이
전장> 이 6.25의 이념적 구조를 본질적으로 파헤쳐 사상소설의 골격을 세우는데 가장 성공한 작품이다. 전쟁이라는 현실의 극한 상황에서 인간이 어떻게 생활에 임하며 자신의 이념에 충실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고, 작가는 죽음과 부정을 넘어 삶과 긍정의 문학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박경리 ?
Ⅰ. 서론
문화란 인간이 만든 것이다.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특성으로 인간이 가진 것이 바로 문화라는 것이다. 문화란 사회생활을 통해 만들어지고 공유되는 것이다. 사회적 삶을 영위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공통적으로 따르는 것이 문화이다. 문화란 인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