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력을 받는 등 불이익을 입을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계약이 아닌 유언과 같은 단독행위에 의해서도 연대채무가 성립할 수 있다.
(2) 어느 경우에 연대채무의 성립에 관한 법률행위가 있었다고 볼 것인지는 법률행위의 해석에 속하는 문제이다.
Ⅲ. 효 력
1. 대외적 효력
ㆍ제414조 (각
Ⅰ. 서론
효는 인간의 최소한의 도리이고 의무이기도 하지만 효는 인간을 바르고 착하게 하는 특별한 비밀이 있다. 성현들과 모든 종교가 효를 인간의 절대 의무로 강조하고 최상의 덕목으로 주장하는 것도 그런 뜻이 있는 것이다. 자기가 낳은 자식은 그토록 사랑하면서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자기
효도를 가족의 부모-자식 관계에서의 절대적인 도덕 규범으로서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공자는 그의 제자 증삼과의 대화에서 효를 모든 덕의 근본이자, 학문과 교육의 근본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가족관계에서의 윤리인 효가 사회적인 관계에서의 충(忠)이나 예(禮)의 관념으로 확대된다는 것을 말
효의 도덕성 발달이론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 도덕성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며 따라서 규칙 위반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2. 타율적 도덕성
6˜10세 사이에 발달한다.
규칙에 대한 일방적인 존중을 나타내며 규칙은 절대적이고 고정된 것이며 바뀔 수 없는 것으로 생
효경(孝經)》에서 도덕의 근원, 우주의 원리로서 형이상화(形而上化)되고 절대복종이 명문화되었다. 《효경》의 또 하나의 특징은 천자(天子)가 되어야 비로소 지극한 효를 할 수 있고, 효를 실천함으로써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런 자연의 이법(理法)에 따라야 한다는 전개로 국가가
절대적, 종합적, 보편적, 신비적인 것을 탐구하고 소극적인 무위(無爲)의 실천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한편 신체적 요소를 인간존재의 기본적 요건으로 파악하고 그것에 의하여 삶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치인지학(治人之學)으로서의 유학(儒學)은, 인류의 문명이나 문화는 발전하여 간다고 하는 진보
효사상
우리는 지금 우리의 전통 문화가 반드시 아름답고 훌륭한 것이어서 계승, 발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금후 우리의 생존, 번영을 위하여 절대적, 숙명적으로 필요불가결하다는 데에 주목해야만 한다. 우리는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근본이 바로 우리의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그것을 존중
Ⅰ. 서 론
옛 부터 '음식을 버리면 벌 받는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음식, 쌀 하나 소중하게 여기라는 뜻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요즘 우리나라는 너무 많은 음식물로 인하여 몸살을 앓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처리방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폐기
(본문 엿보기)
우리 헌법에서 평등에 관한 고찰
1.서론
가. 평등사상과 그에 관한 고찰
우리 한국 사회는 갑오경장(1894) 이래로 평등화의 과정을 착실히 밟고 있었다. 특히 반상(班常)차등제와 노비제 등으로 대표되는 신분제, 남성 우위 사상에 입각한 가족 제도, 그리고 사?농?공?상의 위계로 상징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수처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통하여 환경적인 문제를 쉽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이들 폐기물을 재활용한 고도처리 기술은 비용이 적게 들며, 처리 또한 간단하며, 수처리 기술로 인하여 폐수, 하수 오수 등 적용 가능한 대상범위가 크고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