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구, “평신도신학,” 「신학지남」187(1980/3), 109. 각주 재인용.
핸드릭 크레머는 그의 저서「평신도신학」제 5장에서 평신도 신학을 다음과 같은 부제로 설명하고 있다. 1. 교회는 세계를 위하여 존재한다 2. 교회는 선교다 3. 교회는 교직(ministry)이다 4. 초기의 봉사(디아코니아) 5.교회는 디아코니아
정성구 교수는 설교의 정의에 대해 “설교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이며, 하나님의 말씀의 전달이다.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1)
고 설명한다. 또 정장복 교수는 ”설교란 성경의 진리에 기초하여 그 말씀을 전하고, 해석해 주고, 적용시켜 주어야 한다. 정장복, [한국
설교를 말할 때 사용되어진다.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97) 35.
preaching은 설교하는 행위 자체를 의미한다. 라틴어의 praedico(전파하다, 선포하다, 설교하다, 찬미하다, 예언하다의 뜻을 가진 말)에서 나왔는데 헬라어 프로페에미(προφμι)에서 유래 되었다. 정성구, 36.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p.354.
2) 구속사적 설교의 기원
구속사적 설교를 말하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 말, 화란 칼빈 주의자들에 의해서이다. 1935년에 뿌라야 대학(Vrije Universiteit)에서 칼빈주의 철학협회가 조직되었다. 이 협회의 중심인물들은 헬만 도이벨트(Herman Doyeweerd)와 볼
정성구도 대체로 이런 평가에 동의를 할 뿐만 아니라 그의 종말론적, 신비주의적 편향은 오늘 한국교회가 직면하는 비성서적, 비기독교적인 소종파 운동으로의 변질에까지 적지 않은 영향력을 끼친 것으로 보았다.
반면 이용도에 대한 열광주의적, 신비주의적 묘사에 반해 송길섭과 변선환은 그를
정성구 교수님의 사도행전 강해 설교집 “이제야 알겠다.”를 읽고 필자는 먼저 몇 가지 은혜 받았던 내용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걸음마 단계이지만, 작은 설교자로서 지금까지 배운 내용에 근거해서 교수님의 설교의 장단점에 대해서 분석하기를 원한다. 이는 교육을 위한 것이지 비판을 위한 것임
1. 들어가며
종교개혁은 성경 위에 우뚝 서 있던 전통과 관습을 끌어내린 교회사에서 하나의 혁명적인 사건으로서, “Sola scriptura(오직 성경으로)!, Sola fide(오직 믿음으로)!, Sola gratia(오직 은혜로)!” 라는 사상 위에서 형성되었다. 권순홍,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한 사회변혁에 관한 연구」, 칼빈대학
기독교의 교황제도 필요한가
Ⅰ. 서론
현재 기독교에서는 교황제도는 존재하지 않고 천주교에서만 교황제도가 존재한다. 사도 베드로 이후 로마가톨릭교회의 수장으로 자리매김한 264명의 교황들이 그렇듯 교황제의 2천년 역사는 항상 매혹적이고 생동감 넘치게 전개되어 왔다. 현재의 교황제도는 과
* 제1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
제1계명이 무엇인가?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하신 것이다(출20:3, 신5:7). 제1계명의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나님은 유일한 참 신이 되심과 우리 하나님이 되심을 알고(신26:17) 승인하여 그대로 그에게 경배하며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마4:10). 제1계명이 금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