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시집』에도 이미지즘 계열의 시와 전통적 정서를 지향했던 시가 혼재되어 있다. 시인은 본 시집에서 사물의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그것의 속성을 포착해내는 예리하고도 섬세한 언어감각을 보여줌과 동시에, 민족 고유의 정서를 담아낸 전통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서로 대비되는 두 측면
Ⅰ. 서 론
1. 재고찰의 동기 및 목적
수업 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1900~1930년대 소설에서는 이태준 이태준 [ 李泰俊 , 1904.1.7~? ] 주요저서 : 《가마귀》,《달밤》,《복덕방》
, 시에서는 정지용정지용 [ 鄭芝溶 , 1902.5.15~1950.9.25 ] 주요저서 : 《정지용시집》
이 단연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이번
정지용을 모르는 사람은 아주 많았다. 정지용의 작품이 교과서에 실리지 않았고 일반 시집으로도 공개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물론 그의 이름조차 접할 기회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정지용의 시 「향수」가 노래로 불리자 마치 정지용이라는 작사가가 작곡가 김희갑의 곡에 가사를 써준 것
Ⅰ. 리얼리즘시인 정지용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에서 낸 \"정지용시집\"과 1941년 9월 문장사에서 간행한 \"백록담\"이 있다. 그리고 1946년 6월 을유문화사에서 펴낸 지용시선\"이 있으나 이 시집은 박두진이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서 25편을 뽑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렇
정지용 시 연구를 위해, 선(選)한 「유리창1」이, 많은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으리라는 기대는 분명 과욕일 것이다. 다만, 「유리창1」이 또 하나의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詩文學社)에서 용아(龍兒) 박용철(朴龍喆)과 함께 엮
시집 <정지용시집>에 담긴 시세계다. 다음 시집<백록담> 에는 <강수산><백록담><비로봉>을 비롯,대자연에 피신하여 일제말의 피로한 심사를 달랜것으로서 , 시형에 있어서 산문시를 시도했다. ꡐ그는 한군데 자안하는 시인이기 보다는 개롱ᄂ 시경의 개척자이려 한다ꡑ고 박용철이 말했듯이
정지용시집>의 세계에서는 초기의 동요, 민요풍의 시를 비롯하여 다다이즘과의 접촉, 음악성으로부터 시작된 시가 회화성과 공간성의 시로 나아가는 양상을 보인다. <카페.프란스><파충류 동물>을 비롯하여 일부 시들은 다다적 경향을 보이며 이 시들은 일본 유학시기의 그의 시의 중요한 부분과 특징
Ⅰ. 정지용
1. 정지용의 시와 시의 형상화
한국의 근대문학은 식민지 경험과 서구 문예사조의 충격 속에서 미적 근대성과 전통적 심미성의 갈등을 거듭하며 발전해왔다. 지금까지 한국시사에서 현대시적 특성을 갖춘 시가 나타난 시기와 기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시행되었는데, 1930년대 시문학파
정지용이 본격적으로 시를 쓰기 시작한 것은 이것보다 3년 전인 1926년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이 시기에 즈음해서 <카페?프란스>, <슬픈 인상화>, <향수> 등이 발표되었다. 그리고 대학을 졸업한 후 휘문고보 영어교사로 16년간 재직했다. 1933년 「카톨릭 청년」 편집고문이 되었고, 1935년 첫 시집 「정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