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승사(承詞)
三三五五 冶遊園 야유원冶遊園 : 홍등청루(紅燈靑樓)의 술집.
(야유원)에 새 사람이 나단 말가?
꽃 피고 날 저물 제 定處(정처) 없이 나가 있어,
白馬 金鞭(금편)으로 어데 어데 머므는고.
遠近(원근)을 모르거니 消息(소식)이야 더욱 알랴?
因緣(인연)을 그쳤은들 생각이야 없을
니치렌의 일련종
에이사이의 임제종과 도겐의 조동종
2. 가마쿠라 신불교의 출현
★ 신불교의 공통점
① 남도·헤이안의 불교가 귀족적인 경향을 띤 것에 대한
반발로 생겨남
② 귀족들만이 할 수 있었던 불경의 연구나 사원에 대한 기진
등의 행동이 왕생이나 성불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아님
③ 무사,
조동종을 연합하겠다는 ‘연합맹약’이 체결되자 앞장서서 저항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하여 나오게 된 것이 그 해 9월에 탈고한 <조선불교 유신론>이다.
한용운의 불교를 통한 주체성 확보, 항일저항운동은 주로 조직활동을 통해 나타났다. 그 단적인 보기가 되는 것이 1911년 송광사 궐기이며, 1930년
조동종대학림에서 3개월간 불교와 동양철학을 연구했다. 1911년 만주의 교포실정을 알아보기 위해 도만했다가 교포로부터 밀정으로 외심을 받아 총격을 당해, 이것이 만성 요두증의 원인이 되었다.
이 무렵 친일 승려 이 희광 일파가 원종종무원을 설립,1910년 일본에 건너가 일본 조동종과 연합맹약을
조동종대학에서 불교와 서양 철학을 청강. 아사다 후상 교수와 교유하 고 유학중이던 최린과도 사귄 뒤 그해 10월 귀국.
- 10월, 건봉사 이학암사에게 반야경과 화엄경을 수료.
- 12월 10일, 서울에 경성명진측량강습소를 개설, 소장에 취임
1910년
- 백담사에서 ‘조선불교유신론’ 탈고.
1911년
- 박한
조동종 대학(현재 구택 대학)에서 불교와 서양 철학을 청강하고 10월에 귀국한다.
1912년 불교 경전을 대중화 하기 위하여 『불교대전』을 편찬하려고 경남 양산 통도사에 있는 고려대장경1,511부 6,802권을 열람하였고, 1913년 불교강연회 총재에 취임, 박한영, 장금봉 등과 불교 종무원을 창설 하였고, 5월
니라 조선불교의 현상을 타개하려는 열렬한 실천적 의도에서 집필한 것이다. 여기 제시된 그의 사상은 자아의 발견, 평등주의, 불교의 구세주의등으로서 이후 그의 모든 행동적, 사상적 발전은 이 사상의 테두리 안에서 행해졌다. 1917년경부터 항일투사로서의 행동을 시작했고,1919년 3.1 운동때는 독립
니며 견문을 넓혔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이 그의 사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911년 송광사에서 박한영·진진응·김종래 등과 승려궐기대회를 개최하여 일본의 조동종(曹洞宗)과 한국불교의 통합을 꾀한 이회광 등의 친일적인 불교행위를 규탄·저지했다. 1913년 박한영 등과 불교종무원
니며 견문을 넓혔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이 그의 사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911년 송광사에서 박한영·진진응·김종래 등과 승려궐기대회를 개최하여 일본의 조동종(曹洞宗)과 한국불교의 통합을 꾀한 이회광 등의 친일적인 불교행위를 규탄·저지했다. 1913년 박한영 등과 불교종무원
조동종대학에서 불교와 서양철학을 청강하였다. 일본에서 한국인 청년들에게 의심을 사서 불의의 총격을 받고 죽을 뻔한 고초를 겪은 끝에 되돌아왔다.
봉건체제의 모순과 외세의 침략으로 조선왕조의 몰락이 결정적인 것으로 되어가던 시기에 정의감이 강한 농촌 지식인의 아들로 태어나 십수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