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Ⅰ. 서론
가사는 고려 말기(高麗末期)에 비롯해서 조선 말기(朝鮮末期)에까지 두루 지어지고 널리 불렸던 노래다. 그 형태를 보면 3.4조 또는 4.4조의 자수율로 되어 있으며, 노래의 길이는 작가(作家)의 생각이나 소재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그리고 그 내용도 나라 사상에서 비롯하여 삶의 희비(喜悲)
개화가사란, 갑오경장 이후에 고대 가사의 전통적인 율조인 3․4조 또는 4․4조의 리듬에 새로운 개화사상을 담은 시가를 말한다. 명칭은 한말우국경시가(韓末憂國警時歌), 사회등가사(․社會燈歌辭) 등으로 불린다. 개화기 초기에 나온 시가로 가사의 전통적인 양식인 4.4조의 율격을 엄격히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序 論≫
가사라는 장르를 생각하면 나는 자유분방한 느낌이 먼저 든다.
그야 말로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가사'는 발생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
들어가며
동학가사는 동학의 포교가사로서 최제우가 동학을 창시한 이래 동학의 사상과 종교적 교리를 전파하거나 수도하기 위해 대체로 3․4조나 4․4조의 음보 연속가사체로 동학교도들에 의해 지어졌거나 그들 사이에서 종교전파 교리수도 친목 단합 투쟁 등의 목적으로 창작되거나 전파된
종교적 위상에 맞는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것은 천주교가 우리나라에 정착되는 과정에서 이 땅의 기층민 속으로 스며들어가 생활화, 토착화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일 것이다. 그 토착화의 단적인 증거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천주가사이다.
천주교가 유입된 이래 천주교와 직·간접으로
가사는 이러한 가사의 하위갈래이자 기행문학의 한 형태로, 여행에서 얻은 견문과 소감 등을 적은 가사이다. 즉, ‘여행’을 내용요소로, ‘가사’를 형식요소로 하는 것이다. 고전 문학에서 ‘여행’은 일부 종교가사에서 볼 수 있는 종교적 노정을 가진 여행, 몽유가사에 나타난 꿈 속 여행, 역사계
가사를 몇 가지 갈래로 나누어서 각 갈래에 따라 그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가사를 서정적, 서사적, 극적, 교술적 가사로 나누어 살펴 볼 수도 있으나 현재의 모든 가사작품을 이와 같이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래에 흔히 나누어 오던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에다가 종교가사, 개화가
가사는 고려 말기(高麗末期)에 비롯해서 조선 말기(朝鮮末期)에까지 두루 지어지고 널리 불렸던 노래다. 그 형태를 보면 3.4조 또는 4.4조의 자수율로 되어 있으며, 노래의 길이는 작가(作家)의 생각이나 소재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그리고 그 내용도 나라 사상에서 비롯하여 삶의 희비(喜悲)에까지 걸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