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의 특성은 자체 발전적인 점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졌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다는 점 또 그림 위에 글씨와 인장을 많이 썼다는 점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폭넓은 주제 외에도 중국화가운데에는 준법이니 묘법이니 하
■ 중국화의 특성
·사상 -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
·지필묵연이라는 회화와 서예의 필요 요소를 만들어 냄
·중국화 양식은 불교미술처럼 외국에서 들어온 경우도 있지만, 자체 발전적인 경향이 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짐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고,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한 중국의 오색의 기원과 그로부터 발전한 색채론을 소개하겠다.
마지막으로 분석방향을 말한다.
색채론을 기초로 한 중국 혹은 중국의 상징성을 제 1 중국화 현상과 제 2 중국화 현상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뒤에서 영화와 경극을 다루며 상세히 설명하겠지만, 간략히 의의를 짚고 넘어가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