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의 특성은 자체 발전적인 점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졌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다는 점 또 그림 위에 글씨와 인장을 많이 썼다는 점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폭넓은 주제 외에도 중국화가운데에는 준법이니 묘법이니 하
■ 중국화의 특성
·사상 -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
·지필묵연이라는 회화와 서예의 필요 요소를 만들어 냄
·중국화 양식은 불교미술처럼 외국에서 들어온 경우도 있지만, 자체 발전적인 경향이 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짐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고,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한 중국의 오색의 기원과 그로부터 발전한 색채론을 소개하겠다.
마지막으로 분석방향을 말한다.
색채론을 기초로 한 중국 혹은 중국의 상징성을 제 1 중국화 현상과 제 2 중국화 현상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뒤에서 영화와 경극을 다루며 상세히 설명하겠지만, 간략히 의의를 짚고 넘어가자면,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 '당문화'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시인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 그만큼 당문화에서 詩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당대에는 시풍이 크게 일어났다. 이것은 국가의 태평과 정부가 이를 제창한 것과 크
․남녀의 결혼식 때에는 상대편 신부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빨간색의 종이에 적어 조그만 상자에 넣어 남성 측의 부모에게 재확인 시켜드리는 예절이 있으며, 결혼식의 날짜 정하기는「好日」을 점쟁이한테 상의해서 정하는데 점쟁이는 빨간 종이에 월, 일을 적고 중매인은 그것을 신부의 집에 가지
오랫동안 한국인을 지배해 온 사물관으로 과학과 상상의 중간지점인 유추적 발상양식을 들 수 있다. 과학적으로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분석하여 그것의 의미를 객관적으로 따지려는 과학적 관찰법으로 사물을 바라본 것도 아니며, 애당초 사실의 세계가 문제되지 않는 상상의 무대 위에 사물들을
Ⅰ. 머리말
당대 문화의 특징은 유교정신의 쇠퇴, 불교나 노장의 융성, 민간도교의 유행등으로 볼 수 있다. 당대에 주류를 이룬 유․불․도, 三敎와 함께 그 外 당대에 성행하던 종교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당시에는 유교․불교․도교가 병립하면서 서로 영향을 끼쳤으나, 현실적으로
1. 개요
미국 트럼프 행정부 시기 이후 보호무역주의가 강조되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며 탈세계화 흐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제조업 분야에서 설비 자동화 확대가 본격화되고 있고 더 나아가 미국과 중국 사이의 첨예한 패권전쟁이 지속되면서 그동안 저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