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흄은 윤리학에 있어서도 경험주의자다. 흄은 이성을 통해 우리가 사물들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는 반면, 행동의 원동력은 욕구라고 생각했다. 이성은 우리에게 목적을 정해 줄 수 없고, 다만 우리가 이미 욕구 하는 것을 달성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기에 이성은 감성의 노예라고 말한다.
천수
빗물, 눈 등 강수를 총칭해서 천수라고 하는데 천수의 대부분이 빗물이다. 원래 자연수는 화학적으로 순수한 상태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자연수 중에서 가장 깨끗한 것이 천수일 것이다.
* 형성 및 성상
ㄱ. 빗물은 최초에는 증류수 모양으로 매우 깨끗하지만, 공기 중의 먼지와 같은 미세부유
천수
빗물, 눈 등 강수를 총칭해서 천수라고 하는데 천수의 대부분이 빗물이다. 원래 자연수는 화학적으로 순수한 상태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자연수 중에서 가장 깨끗한 것이 천수일 것이다.
*형성 및 성상
ㄱ. 빗물은 최초에는 증류수 모양으로 매우 깨끗하지만, 공기 중의 먼지와 같은 미세부유
천수평(泉水坪)․고동하(古洞河) 등 2, 3도구 서북편의 밀림장곡에서 전개한 대소 10여 회의 승첩을 통칭하여 의미한다
≪ … 중 략 … ≫
Ⅱ.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1. 먼저 일어서 창의한 것이 민권의 선진일 뿐
한말 국권수호 문제가 전면에 부상되었을 때 무장투쟁으로 국권
지속 가능한 수자원 관리란 미래 세대들의 수자원 수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수자원 수요를 충족시키는 수자원 관리로 정의할 수 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쟁에서 강조되는 주요 이념은 사전 예방적 환경관리, 자연환경에 대한 높은 가치의 부여, 형평성의 추구를 들
Ⅰ. 개요
신석기인들은 여러 가지 예술품들을 남겼는데, 사물을 표현할 때 그 특징만을 강조해서 묘사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들이 어느 정도 자연의 법칙을 파악하여 실생활과 연관시켜 생각하기 시작한 것을 말해 준다. 이제 신석기시대인들은 무계획적인 자연의 약탈자가 아니라 자연의 법
ⅰ) 삼국의 관음보살도
고구려에는 일찍이 중국으로부터 불교가 전래된 이래 관음신앙이 크게 융성했을 것으로 보지만 실제 전해지고 있는 사료만으로는 전래 사정이나 신앙의 내용 등에 대해 알기가 어렵다. 다만 일본에 전해지고 있는 기록으로부터 고구려 관음신앙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사례가
향가의 성격
-정의
‘향가’라는 명칭은 향압과 향어 등의 비슷한 용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시가와 달리 자국어로 된 시가를 가리키는 신라어다. 향찰로 기록되어 향찰의 표기가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삼국유사는 다수의 향가가 기록이 동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창작되어 가창, 전승되다가 나중
Ⅰ. 개요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6․15선언의 시행과정에서 국가지도자에게 노욕을 버리고 진정으로 국리민복과 국태민안을 염원하는 차원에서 이순신 같은 올바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을 경고한다. 절대로 그는 비굴해 지거나 사리사욕과 당리당략에 탐닉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필자는 이순
Ⅰ. 개요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의를 근본으로 하여 발생한 종교미술이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순수한 믿음의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자연스런 발생동기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불탑과 불상이 처음부터 등장되었다고는 볼 수 없고 매우 단순하고 순박한 신앙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