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재보호법에 무형문화재와 민속자료를 포함시킨 것은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기초로 하여 제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민속학과 같은 관련 학문의 발달이나 국학이 부흥하던 시대적 맥락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1950년에는 문화
Ⅰ. 노인복지관의 정의
- 노인복지법 제 36조에 규정한 노인여가 복지시설로서 무료로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노인에 대하여 각종 상담에 응하고 건강의 증진, 교양, 오락, 기타 노인복지증진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Ⅱ. 노인복지관의 목적
- 지역사회 어르신들에게
가장 인상적인 만요로는 조명암이 작사한 ‘앵화춘’, ‘앵화폭풍’ 등과 강해인이 작사한 ‘뒤져본 사진첩’을 들 수 있다. ‘앵화춘’은 창경원 밤벚꽃놀이를 다루고 있다. 민중들의 관심을 위락 쪽으로 돌려서 현실의식을 잠재우려 했던 일제의 문화정책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담겨 있다.
앵화폭
Ⅰ. 서 론
행정학을 배우면서, 지방자치행정, 도시행정을 거쳐 이번학기에 문화행정 까지를 배우면서, 한가지 느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나의 고장, 청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냐는 것과 얼마나 청주의 발전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냐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내고장의 지역문화에 대
Ⅰ. 개요
전통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전해 내려오는 계통 혹은 계통을 전해 받음 등으로 되어 있다. 결국 전통이란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변치 않는 것으로 즉, 변하면서도 변치 않는 것이 전통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차례 시대가 바뀌어 오면서 외적인 양식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그 속에 흐
서 론
‘사물놀이’는 1978년 2월 공간사랑 소극장에서 창단을 한 놀이패의 명칭이다. 그런데 이제는 놀이패에 그치지 않고, 네게의 타악기인 꽹과리, 장고, 북, 징으로 연주하는 풍물굿을 가리켜 사물놀이라 일컬음으로써 예술 갈래를 지칭하는 말로 변모되었다.
사물놀이가 예술갈래 또는 국악갈
작년 11월 말이었던가? 전화기가 “청주에서 전화왔어유. 얼른 받어유!”하며 빨리 받기를 재촉한다. 요즘 전화는 참 신통방통이다. 어디서 전화왔는지 까지 알려준다. 일단 지역번호가 200번대로 나오면 무조건 반갑다. 객지생활이 그리 길지 않았는데, 가고자 하면 두 시간도 채 걸리지 않는 지척이건
농악대가 집집을 돌며 즐겁게 놀고 축원을 해주는 지신밟기, 대보름 전날 밤 부인들이 붕어나 자라를 싸서 강에 놓아주고 축원을 올리는 일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를 방생이라고 한다. 또, 열양세시기에는 “깨끗한 종이에 흰 밥을 싸서 물에 던지는 것을 어부슴(魚鳧施) 이라고 한다.”라고 적혀 있
1. 청주 충정도병마절도사영문 (淸州 忠淸道兵馬節度使營門)
- 국보: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 15호
- 소재지: 충북 청주시 남문로 2가 92-6
- 지정일: 1976년 12월 21일
- 지정된 이유:
- 만들어진 시기: 조선시대
- 용도: 유적건조물/ 정치국방/ 궁궐·관아/ 관아
- 수량/면적: 1동
- 충청도병마절도사영문